2018.04.17 12:14:22 조회1141
1장 -국가 규제와 인세티브
전기차는 미국 중국 유럽의 당근과 채찍을 주는 규제와 인세티브 시행
중국
NEV(신에너지차) 크레딧 도입
중국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NEV 규제 시행이 임박 정부가 수급을 조절하는 시장
2016~2020년 중국전기차 판매량 연평균 34% 증가 예상
전기차 의무할당제는 2019년부터 중국내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는 완성차 업체들 대상으로 전체자동차 생산량의 8%는 전기차를 의무적으로 생산하는 법안입니다
지원 정책
-취득세, 특별소비세 면제(CNY 35,000~60,000)
-유통세, 보유세 면제
-지방 정부 보조금 지원(중앙 정부 보조금의 50% 이내)
-2017년부터 전년도 보조금의 80% 지원, 2020년까지 시장 상황에 맞춰 조정
-7개 주요 도시에서 자동차 등록 제한 없음
(내연기관 차량 매달 추첨 경쟁률은 600~800대 1을 넘나든다. 비용도 8만 위안(약 1300만원)이나 드는 데다 보통 대기기간만 수개월)
-버스 차선 이용 가능(피크 타임 제외), 무료 충 전, 무료 주차 혜택
미국 민간 혁신 주도 성장
Bolt, Model 3 등 2세대 모델들 매직 넘버 ‘200’ 충족 -> 200마일(320km) 주행 가능,
배터리 가격 200달러/kWh 이하
보조금 포함 시 판가 3만달러 내외 -> 미국 신차 평균 가격 34,000달러와 대등
구매 장려금은 노르웨이, 중국 다음으로 많은 편: 정부 차원 세제 혜택 최대 7,500달러,
주정부 평균 1,000달러 장려금 지급
규제
美 캘리포니아, 환경오염 위협하는 자동차 판매 금지 추진
2025년 150만 ~ 2030년 500만대로 대폭 확대하는 행정 명령
(구매 보조금을 향후 8년간 유지할 계획)
ZEV(Zero Emission Vehicle) 기준 충족 못할 경우 1 크레딧 당 5천 달러에 이르는 패널티 부여
2018년 2% - 2025년 16% 의무 판매제
지원 정책
-구매 시 USD 2,500~7,500 세금 감면(제조사당 20만대까지)
-9개 주에서 ZEV (무공해차량) 생산 의무제 도입
-일부 주에서 구매 시 리베이트 제공, 등록세 면제
(트럼프 행정부는 대표적인 반환경적인 정책의 하나로 전기차에 대해 지원을 중단하는 안을 제시했으나, 미국 상원의 반대로 무산)
규제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전면 생산 중단 선언
유럽 국가들 내연기관 생산 중단 시점
프랑스, 영국 2040년
네델란드, 노르웨이2025년
독일 2030년
지원 정책
독일: 신차 등록 후 10년동안 EV에 대한 자동차세 면제
프랑스 : 보너스 맬러스 도입
보너스: 6,300유로(20g/km 미만 EV, HEV차량) 4,000유로(20~60g/km)
기업보유 자동차세 면제: EV
- HEV: 신차 등록 후 2년간 면제(110g/km 미만)
영국: EV, PHEV: 75g/km 이하 시 최대 5,000파운드까지 보조금 자동차세 면제: EV 및 100g/km 이하 모든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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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방에서 중국 미국 유럽의 규제로 전기차가 갈수밖에 없다는 것
그래서 중장기로 상신이디피 및 신흥에스이에스 무방에서 추천드렸던 이유
전기차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다 카페 에서 자료 올려놨습니다.
1-국가 규제와 인세티브
2 합리적인 기술개발
3 전기차 핵심 부품
4 전기차 핵심 배터리
4 양극재 관련주 대분석
5 음극재 관련주 대분석
1~3 업로드 되있고 나머지 자료들은 앞으로 카페에 업로드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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