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8 07:32:11 조회1107
[투자전략]
차바이오텍; 코드번호 085660
외국인들은 이틀연속으로 45만주 매수하였지만 기관들은 190만주를 팔아치웠다,
이중 투신사들이 190만주 순매도한 것은 전 차광열회장 회장의 사위가 관리종목 발표전에 차익매도한 것에 대한 응징이라고 볼수는 있지만 차바이오텍에 근무하는 자가 아니고 DB손해보험 부사장이다 . 적법하였는지 여부는 관련 당국의 조사가 진행될 것이므로 차바이오텍의 주가가 하락폭이 커질시는 매수의 기회이다.
기업의 가치와는 무관하기 때문이다
2011년 5월 국내 최초로 배아줄기세포 실명치료제 임상시험을 식약청으로부터 승인받은이후 성공한바 있고 어제는 심근세포를 대량으로 배양할 수있는 기술특허를 미국에서 취득하였다.
심부전,심근경색등 치료제 개발에 닥아서고있다.
차바이오텍은 최단시간내에 흑자전환후 관리종목에서 해제가 되도록 구체적인 방안이 검토되고있다.
국내 최대규모의 바이오연구 시설을 건립했고 탯줄유래 급성뇌졸증에 대한 임상 1상및2상을 지난해 4월에 완료했으며 올해 하반기 식품의약안전처 임상 2상 시험계획 승인이 목표이다.
암 다음으로 국내 사망 2위인 뇌졸증에 대한 상용화는 2021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 뇌졸증환자는 3년내로 1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며 1회투여시 300만원이라면 국내만 3조원시장이다.
전 세계적으로 뇌졸증치료제는 없으며 혈전용해제만 투여중이다. 전세계적으로 성장산업으로 주목받는 줄기세포치료제는 60가지 질병치료에 줄기세포가 이용되는 중이며 정부는 조만간 자가줄기세포 임상완화정책을 발표할 것이며 배아줄기세포를 연구,상업화까지도 허용하는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차바이오텍은 폐암환자에게도 맞춤 치료제를 처방하는데 활용할 수있는 기술특허를 받았다. 동사는 피부노화억제 줄기세포 특허도 획득한바가 있다.
차바이오텍은 2017년도 4분기부터는 미국 차병원의 정부보조금이 반영되며 ( 2017년1월부터 2019년도 6월까지 총 1902억원집행) 향후 미국 차병원의 실적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이다.
신정부들어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2차 규제혁파를 위한 현장대화를 주제하면서 배아줄기세포 연구분야에서 연구허용질환 범위를 선진국 수준으로 허용할 것을 검토하겠다고 시사하였으며 현행 생명윤리법 제29조와 31조는 배아연구의 범위를 난임치료,근이양증,희귀난치병등 22개 질환으로 한정하고 있는데 허용범위를 더 확대할 수있음을 시사한것이다.
차바이오텍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16종의 신약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으며 줄기세포치료제 상업화를 위하여 다양한 임상을 진행중이다. 그동한 차병원그룹의 연구원들은 국내법을 피하여 인간 배아줄기세포 복제및 치료제 임상시험등을 미국에서 진행해왔으며 조만간 치료결과등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그예로 임상 1상및2상을 종료하고 그 결과를 공개한것이 급성 허혈성 뇌졸증 탯줄 줄기세포치료제가 있으며 골든타임 확대(4.5>100시간)가 가능한 신약이 마지막 임상을 준비중이다.
이 치료제는 조건부 허가 대상으로 임상 2b상 종료 후 상업화가 가능하다. 급성뇌졸증 치료제로는 혈전용해제인 조직 플라스미노겐 활성화제가 유일하며 이치료제는 4.5시간내에 투여해야하고 혈전용해시술은 6시간 이내 시행해야 효과가 있어 시간적 제한이 있다.
하지만 차바이오텍의 치료제는 투여기간을 100시간 이내로 설정해 기존치료방법의 골든타임을 16-22배이상으로 확대할 수가 있다.
국내 급성 허혈성 뇌졸증은 70%를 차지하며 2017년도는 62만명으로 추산된다. 62만명중 시장점유율을 10%로 가정하면 620억의 매출이 가능하다. 2016년도 제5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발표한 바이오헬스케어 규제혁신중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치료제의 조건부 허가 항목에 급성허혈성 뇌졸증이 포함돼 임상2b상 종료후 상업화가 가능하다
또한 동사는 혈액 공급에 문제가 생겨서 걷거나 달리는중에 다리에 통증이 생기는 간헐성파행증,태반 중간엽 유사세포치료제에 대한 임상2상도 진행중이다.
동사는 2011년 최초 배아줄기세포 유래 스타그르트병 치료제 1상 임상시험승인을 시작으로 간암이나 난소암등 항암 면역세포치료 진임상단계등 국내 줄기세포및 면역세포치료분야에서 선두자리에 있다.
관리종목에 편입된 동사는 향후 국내 최대규모의 줄기세포 치료제 파이프라인에 대한 세포치료제가 선정된후 상용화에 속도를 낼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차바이오텍의 자회사와 관계사로는 CMG제약(표적항암제 연구개발) 차메디텍(성장인자및 성장호르몬 개발및 생산) 차백신연구소(백신면역치료제) 차헬스케어(해외병원투자개발)도쿄 면역세포치료병원등이 있다
차바이오텍 투자전략:
차바이오텍은 가장 빠른 시간내로 흑자전환에 나설 것이고 관리종목에서 탈피할 것이다. 사업부문 매각,임금 삭감,상업화를 위한 연구에 집중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원진이 받은 스톡옵션도 반납하고 스톡옵션 미행사분도 모두다 반납하는 조치를 발표하였다. 16000원대부터-19000원밑은 매집권이다.
어제 종가는 20450원으로 마감하였다. 지금은 하락 폭이 커질시마다 매집권이지 매도는 아니다
차바이오텍은 미래를 향하여 투자하고 성장하는 글로벌기업이다.
목표주가>10만원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