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15 14:11:28 조회3532
안녕하세요! 진짜수익! 송범선입니다!
오늘 말씀드릴 인물은 존 템플턴입니다. 그는 영혼이 담긴 투자로 명성이 자자하죠. 그의 인격만큼 놀라운 수익도 그의 가치를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그의 일대기와 주요 투자내용을 통해, 그의 투자 철학을 배우고 본받아 성공투자로 이끌어 나가도록 합시다.
유럽에서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했다는 소식을 들은 존 템플턴은 1929년부터 계속 된 근 10년간의 대공황이 이제 끝나게 됐다고 생각하고 주식투자에 나선다. 그는 증권회사에 전화를 걸어 1달러 이하로 거래되는 모든 종목을 100달러 어치씩 사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결국 104개 종목에 1만달러를 투자하게 됐다. 4년 뒤 이 주식가치는 4만 달러가 됐고, 그는 이 자금으로 1940년 자신의 회사를 출범시킬 수 있었다.
템플턴은 결코 가격이 싼 주식만을 매입하지 않았다. 그는 단순히 싼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최고로 싼” 주식을 매입한다. 여기서 최고로 싸다는 것은 두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우선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고, 그래서 진정한 가치에 비해 아주 낮게 거래되는 주식이다. 한마디로 진정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무시당하는 주식을 골라내는 것으로, 남들과는 정반대의 길을 가는 셈이다. 또 하나는 향후 주가상승 가능성이 큰 잠재력을 찾아내는 것이다. 우수한 경영진, 시장을 선도하는 능력, 기술적 우위 등이 모두 고려된다.
템플턴은 특히 이처럼 최고로 싼 주식을 고르기 위해 전 세계 주식시장을 대상으로 약 1만 5000개 상장기업을 조사한다. 그의 투자대상 리스트는 이들 기업 가운데서 선정되고, 리스트에 오른 기업들 중에서 우선순위를 정해 그의 포트폴리오에 편입한다. 그리고 숨어 있던 진정한 가치가 주가에 반영되기를 기다린다.
그의 주식보유 기간은 평균 5년이다. 템플턴이 주식을 파는 시점은 “주가가 많이 상승해 더 이상 싸지 않을 때”와 “현재 보유주식보다 50% 이상 더 싼 다른 주식을 발견했을 때”이다.
1970년대 초까지 도쿄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은 전부 합쳐도 IBM 한 회사의 시가총액에도 못 미쳤다. 존 템플턴이 일본에서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한 1968년 당시 도쿄 주식시장에 상장된 주식들의 PER은 3배로 미국 평균 PER인 15배에 비해 턱없이 낮았다.
템플턴은 도쿄 주식시장에서 최고로 싼 주식들을 골라냈다. 그가 대거 매입한 주식들 모두, 우수한 경영진과 세계적인 기술력,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진 기업이며, 잠재가치에 비해 매우 저평가된 주식들이었다. 그가 매입한 야스다화재의 경우 장부가치의 20%에 거래될 정도였다. 그는 한때 자신이 운용하는 뮤추얼펀드 자산의 50%를 일본에 투자하기도 했다.
템플턴의 예측대로 도쿄 주식시장은 1960년대 말부터 1980년대까지 붐을 타기 시작했다. 마침내 1986년 도쿄 주식시장 상장종목의 평균 PER이 30배를 넘어서자 그는 대부분의 보유주식을 처분했다. 당시 일본에서는 PER이 75배까지 갈 것이라는 낙관론이 지배적이었다. (PER이 3배일 때 사서 PER이 30배가 되자 전량 매도한 것이다.) 특히 닛케이 평균주가가 1989년 3만9000선을 넘어선 것을 감안하면 그의 처분시점은 조금 빠른 것이었다. 그러나 닛케이 평균주가는 그 후 2년 만에 1만 4000선까지 떨어졌고, 10년이 지나도록 그 수준을 밑도는 것을 보면 그의 판단은 옳았다고 할 수 있다.
그가 일찍부터 일본으로 눈을 돌릴 수 있었던 것은 사실 최고로 싼 주식을 찾기 위해서였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상대로 투자대상을 골라야 정말로 최고로 싼 주식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의 뮤추얼 펀드 본사가 있는 캐나다를 비롯해 독일, 스위스, 스페인 등 유럽국가와 한국,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국가, 브라질을 비롯한 남미국가가 모두 그의 투자 무대이다. 분산투자는 여러 기업, 다양한 산업은 물론 여러국가를 대상으로 해야한다는 게 그의 투자 원칙이다. 다만 사회주의 국가와 인플레이션이 심한 나라는 투자대상에서 제외된다. 왜냐하면 이들 두 가지는 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그의 일대기와 주요 투자내용을 통해, 그의 투자 철학을 배우고 본받아 성공투자로 이끌어 나가자.
송범선의 추천주! 크라운해태홀딩스 +40% 급등! 인바디 +23%, 롯데칠성우 +30% 아이마켓코리아! +22% 인터파크 +20% 급등~
팍스넷 전문가 마스터즈 주식투자 수익률대회 1위 송범선!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