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쥬라기카페

[쥬라기 MBA 투자 강의] 세계 증시 전망과 경기주 전망과 전략

2017.04.19 18:29:15 조회11926

세계 증시 추이.

 

지난주 옵션 만기를 마무리한 한국 증시는 중소형 및 코스닥과 동반 상승 움직임이 이어지지만, 이번 주 금요일 옵션 만기를 맞는 유럽과 미국 시장이 조정을 거치고 있다.  종합지수가 지난주 옵션 시장의 투기와 세계 시장의 움직임에 맞춰 조정을 거쳤으나 거래소 중소형주와 코스닥 시장은 안정적인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옵션 만기를 앞두고 유럽 증시가 하락폭이 큰 것을 보면 옵션 게임이 다소 과열된 듯 하다. 그러나 일시적이 변동으로 세계 주가지수가 중요한 저가권에서 상승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조만간 세계 증시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지권에서 상승이 지체되고 있는 엑슨 모빌과 함께 뉴욕 종합지수를 비롯한 세계의 주가 지수가 조정을 거치고 있다.  엑슨모빌의 주가는 다시 지지권에 이르러 상승을 앞두고 있고, 다우존스 세계 주가지수와 뉴욕 종합주가지수는 돌파된 전고점 지지권에 이르러 상승 반전이 기대되는 위치이다.

 

 

한편, 3월 이후 반등하던 미국의 국채 가격은 중요한 저항권에 이르며 반전을 앞두고 있다. 국채가격의 저항권 진입은 국채 시장의 차익실현과 주식 시장의 자금 유입이라는 수급 모멘텀을 주므로 주가가 보다 탄력적으로 오를 수 있는 조건을 준다.


 

 

주가의 지지권 진입과 더불어 그간 반등해 온 경기방어주와 조정을 거친 경기민감주가 전환점에 있다.

 

지난해 이후 경기 민감주가 크게 오르며 연말 이격이 큰 관계로 연초 조정이 이어졌고, 대신 지난해 하락이 이어졌던 경기 방어주인 음식료, 화장품, 제약 등 경기 방어주 반등이 나타나 경기 민감주를 경기 방어주로 나눈 상대강도의 조정이 이어졌지만, 이 상대 강도 하락이 마무리되고 상승 반전의 위치에 이르러 있다.

그간 하락했던 경기민감주가 경기 방어주보다 빠르게 상승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올해 남은 기간  경기 방어주를 앞서 강한 상승을 할 것임을 의미한다.

 

 

전세계 제조업 경기와 경기 민감주 주가를 움직이는 중국의 건설 시장이 올 들어 꾸준히 호전되고 있다. 2012년 이후의 중국 건설 시장의 급격한 경착륙은 그간 철강, 화학, 에너지, 기계, 해운, 조선, 건설 등 세계의 경기 민감 업종의 경기 위축과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되었지만 2016년 초를 기점으로 회복되는 중국의 건설 경기는 향후 안정적이고 긴 세계 제조업 경기 회복과 경기민감주 주가 상승을 예약해 놓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강한 회복 후 일시 조정을 거쳤던 중국의 건설업 회복이  시작됨으로써 올 2분기 이후의 세계 제조업 경기 호전과 경기민감주 주가 상승이 이어짐을 의미한다
.

 

 

그간 부동산 개발을 위한 기업의 자금이 2014년 이후 침체를 겪었지만, 지금은 20%대의 빠른 회복을 보이고 있다. 향후 과거 호경기와 같은 중국의 강한 건설 경기가 예약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부동산과 건설업 회복은 중국에 한하지 않는다. 세계 각국의 부동산 펀드가 빠른 상승을 하고 있으며 머지 않아 세계 건설업이 강한 회복을 하며 세계적인 건축자재 생산 경기가 나타나게 될 듯 하다.

 

 

 

참고로 이 부동산 펀드는 아파트나 상가를 사서 투자를 하는 것을 대신해 주며, 지금은 직접 부동산을 살 필요가 없이 미국, 중국, 유럽, 세계 등 입맛에 맞는 부동산 시장을 골라 부동산 펀드를 사서 투자를 하면 된다.

 

 

◆ 2017.4.19 미국, 유럽, 중국, 국제, 전세계 부동산 펀드와 펀드의 움직임 

 

연초부터 하락하던 미국의 철강업 지수가 상승 반전의 위치에 이르렀다. 겨울철 북반구 건설 비수기를 틈타 박스권 고점에서 조정을 거친 미국 철강산업 업종지수는 지난해 상승폭을 일부 내주며 이격 조정을 거쳤다. 지금은 지지권에 이른 모습으로 조만간 상승 반전과 함께 지난해와 비슷한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인도나 중국 미국 뿐 아니라 한국의 철강업과 비철금속 등 최근 주가 하락으로 가격이 싸진 금속산업 주식을 적극 매수할 때이다.

 

2017.4.19 철강업(포스코, 동국제강, 현대제철, 세아제강, 포스코강판)을 매수하라.

 

 

뿐만 아니라 정유, 화학, 에너지(풍력과 태양광), 해운, 조선, 기계 등 세계 건설업 회복과 연관이 큰 업종의 주식을 적극 매수할 시점이다.

 

한편, 국내 건설업도 그간 분양 증가가 건축 착공으로 이어지며 건설업 기성고가 급증하고 있다. 총 공사 금액에 해당하는 건설 기성고는 건자재 업종의 상품 출하량과 건설업체의 매출을 의미하므로 본격적으로 건설업 실적개선과 함께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시점이다.

 

 

 

건설업 주가는 분양과 건축착공과 시차를 두고 움직이며 건설 기성고가 충분히 증가한 후 본격적인 상승이 시작된다.

 

 

건축착공면적과 건설기성고와 비교해 본 건설업 주가지수는 2014년 말의 위치와 비슷하다.

이 때부터 건설업 주가는 2007 10월까지 기업별로 대략 1000%내지 3000%의 상승을 하였다.  향후 5년 건설과 건자재 주가는 아마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기 쉽다.

 

 

지난 5년간 부동산시장의 부정론자들은 2017년부터 부동산 가격이 폭락할 것이라고 주장해 왔으나 지난해 11월 대출을 억제하는 규제에도 불구하고 올들어 주택가격은 견실한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주택 수요가 집중되는 서울, 부산의 미분양 주택이 15년 최저 수준으로 감소하고 있고 잠시 증가했던  수도권 미분양 주택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주택 가격은 더욱 강한 상승을 할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건설 경기가 장기로 이어질 조건이다.


2017.4.16 주택 대신 건자재 건설 주식을 사라.|업종분석

 

경착륙이 이어지던 중국의 건설 경기 반전과 함께 지난해부터 상승이 시작된 세계 경기 민감주는 지난해 급등에 대한 이격 부담을 연초 주가 조정을 해소한 후 다시 상승이 이어질 시점이다.

지난해와 다른 점이 있다면 지난해에는 경기 민감도가 큰 대형 우량주 또는 업종 대표주 중심의 상승이 이어졌다면, 지금은 장기 하락했던 중소형 우량 가치주와 경기 20개월 넘는 조정을 거친 경기 방어주의 상승도 동반된다는 점이다
.

따라서 대형과 중소형, 거래소와 코스닥을 지나치게 구분할 필요 없이, 업황회복과 성장성 그리고 가치 저평가를 염두에 두고 적극적으로 주식 비중을 늘리되 경기 민감주 비중을 높게 두는 포트폴리오 전략이 좋을 듯 하다
.

● 4월 22일(토) 강연회 및 기업분석 및 투자전략 상담 안내


4 22일 필자의 투자 강연과 함께 회원님의 보유 종목 상담 시간을 갖습니다. 1시간 강의와 3시간에 걸쳐 여러분이 보유한 기업에 대한 분석 전망과 전략 상담을 할 계획입니다.

 

상담신청페이지 : http://procafe.moneta.co.kr/cafe/intro/bbs/view.php?bd_no=11595&bc_id=notice

 

기업 실적차트, 신용평가사의 상장기업 분석에 따른 펀더멘털 진단과 월, 분기, 연봉에 의한 장기 주가 전망을 공개 상담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참여신청 바랍니다.

 

 실적분석차트

 

신용평가사 기업분석표 해설

 

▶월,분기,연 장기 차트에 의한 장기 전략 해설

 

 

 

jurasicj|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8| | |5757|5097|879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