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11 10:07:05 조회9262
뉴욕종합주가지수.
10일 밤 뉴욕시장은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엑슨모빌이 상승하면서 상승이 상승이 이어졌지만 쐐기형 수렴의 기술적 저항을 뚫지 못하고 약간 밀린 채 마감함으로써 저항 돌파를 11일로 미룬 모습이다.

미국의 금리 인상을 보류한 후 뉴욕 종합주가지수는 FRB의 시중 통화 흡수의 영향을 받으며 지루한 등락이 이어지고 있지만, 세계 제조업 경제가 회복이 되고, 원유 가격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며 인플레이션이 시작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20주 평균의 지지로 상승을 위한 체력을 비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후 그간 등락 폭을 좁히며 축적한 힘 만큼 강한 상승을 준비하고 있다.

뉴욕 증시로 컨트롤 되는 전세계의 주가지수는 뉴욕종합주가지수와 같은 모습으로 지루한 등락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뉴욕시장에 상장된 각국 펀드나 ADR 또는 파생상품을 통하여 세계 각국의 주가지수가 뉴욕시장에서 컨트롤 되기 때문이다.

각국 ETF 펀드들은 대체로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브라질 펀드 EWZ가 여타 증시에 비해 다소 앞서는 모습이다. 뉴욕종합주가지수가 상승과 함께 그간 정체하던 각국 증시도 고점을 넘어 상승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주가가 상승을 하는 이유는 지구촌의 경기 회복이다. 지구촌의 경기 회복이 나타나면서 원자재수요 증가로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기업의 상품 판매가격인 생산자 물가지수가 오른다. 기업의 제품 판매가격 상승은 매출액과 이익마진을 늘리므로 이익이 급증하게 되며 주가가 상승하는 원동력이다. 
경기 회복에 가장 민감한 원자재는 철광석과 석탄이다. 철강을 생산하는데 철광석과 함께 석탄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석탄 가격은 1개월동안 20.6%가 올랐고 철광석 가격은 지난 주에만 25%가 상승하였다. 이 때문에 광산업 기업의 주가와 함께 석탄광업 주가가 대단한 기세로 오르고 있다.

세계 광산업 1위의 리오틴토(런던시장), 2위의 BHP 빌리톤(뉴욕시장), 3위의 글렌코어(런던시장)의 기업들은 세계 최선도주로 사서 보유할 만 하다. 아울러 철강업과 광산업을 아루르는 아르셀로 미탈 MT 도 매수가 유망하며 석탄광업 펀드인 KOL(뉴욕시장)은 최우선적으로 투자할 투자 대상이다.
아울러 원유와 천연가스 그리고 석탄 등 에너지 가격이 모두 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태양광, 풍력발전 등 대체에너지와 원유 및 석탄을 원료로 하는 정유와 석유화학과 석탄화학 등 산업이 모두 제품 가격이 오르면서 업황이 회복될 전망이다. 
OPEC의 생산감축 합의와 함께 가격이 오르는 원유가격은 지구촌의 경기 회복에 따라 원유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점에서 갈수록 탄력을 받으며 오를 수 밖에 없다. 
원유가격은 어깨머리형 패턴의 네크라인인 52$에 바짝 접근해 있으며, 일단은 저항을 받겠지만 결국 돌파한다. 이 네크라인이 돌파되면 원유가격의 상승 목표는 105 $로 본격적인 인플레이션 시대가 전개된다.
현재 원유가격의 전년동기비 상승률은 +10.69% 이다. 1년전 원유가격의 전년동기비 상승률이 -50%로 전세계의 물가지수를 낮추고, 각국의 금리 인상을 늦추며, 채권 강세가 유지되는 핵심 원인이었다. 그러나, 원유가격이 벌써 +10% 상승률을 보이고 있고 장차 전년동기비 +50%가 넘는 상승률로 변해간다는 점에서 세계 각국의 물가상승률에 비상이 걸려 있다.

이것은 향후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을 유인하며 FRB가 환매조건부 채권으로 고공권에 매달아 둔 채권가격의 자유낙하를 의미한다.
그간 FRB의 환매조건부 채권 매각에 의한 견인줄에 묶어 고공권에 떠 있는 미국 30년만기 국채가격은 FRB가 3400억 달러가 넘는 규모의 환매조건부 채권을 매각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지선을 이탈해 하락을 시작하고 있다. 더 이상 견인줄이 견디지 못하고 조만간 자유 낙하를 할 가능성이 있다.

만기별 미국 국채 수익률(금리 : 국채가격과는 반대로 움직임)의 움직임은 다음과 같다.

한편, 철강, 비철금속 등 산업금속과 금, 은 등 귀금속 등 금속업종지수는 조정을 보인 후 지지권이다. 업종지수가 조정을 거치고 있으나 철강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석탄과 철광석이 1개월 20%를 넘은 급등이 이뤄질 정도로 지구촌 철강수요가 급증하므로 철강업 업황은 전세계에 걸쳐 장기 회복되고 철강업 주가도 장기(2023년까지)로 상승이 이어진다.
따라서 경기 회복과 관련한 에너지와 원자재 목재, 금속, 해운 등 경기에 민감한 산업의 펀드는 적극적으로 관심을 둘 때이다. 한국의 경제가 미덥지 못하다면 굳이 한국의 주식을 고르려 하지 말고 지구촌의 주식을 한데 묶은 펀드를 사서 투자하면 된다. 다음은 뉴욕시장에서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지구촌 원자재 및 경기 민감 섹터 ETF 펀드이다. 직접 투자에 관심을 둘 만 하다. 
미국 시장에서는 경기 회복기 경기 선도 업종인 광산업 (전통산업)과 기술주(첨단산업)이 상승을 선도하고 있고 엑슨모빌과 함께 금융주가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융업의 이익이 증가한다는 것은 자본주의의 신용 팽창의 신호이다. 자기자본과 예금에 대한 일정 비율로 대출을 할 수 밖에 없는 은행이 수익을 내서 자기자본을 늘린다는 것은 대출여력을 확대한다는 하는 의미가 있어 스노우볼(Snowball)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여하는 우리 은행주도 20월 평균을 넘어 기술적 상승 추세가 확인되고 있으므로 관심을 둘 만 하다 .
한편 이상 급락한 금 가격은 하락이 계속되기 어렵다. 금은 중국과 러시아 등 주요 무역 흑자국들이 외환보유고로 미국 국채를 사는 대신 금을 사서 늘리고 있어 지속적인 수요가 확대되며 가격이 오를 여건이다. 금 가격은 다음과 같은 대세의 추세 구도로 움직이고 있으며 향후 전고점인 1900$을 넘어 온스당 수천 달러 수준으로 오를 구조를 갖추고 있다. 따라서 금은 단기 변동을 무시하고 장기로 보유하고 또 하락할 때 사서 모을 때이며 단순 투자목적이라면 금보다는 금펀드(GLD, 뉴욕시장)을 사거나 금광업체 펀드(RING, 뉴욕시장)을 사서 보유하면 좋다.

지구촌 경기가 회복되면서 점차 원자재 운송 물동량이 늘고 있고 이에 따라 해운 화물 운임이 오르고 있다. 다음 건화물 운임지수는 1분기 250$ 수준에 머물렀으나 현재 920$ 수준으로 올라 있다. 앞에 장기 저항선을 두고 있지만 이 저항의 돌파는 확실하다. 왜냐하면 건화물 운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철광석과 석탄이 1개월에 20%가 오를 정도로 수요가 폭증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건화물 운송을 하는 팬오션과 대한해운 그리고 한진해운의 반사이익이 가장 큰 흥아해운은 지구촌 경기 활황으로 건화물 운임지수가 10,000을 넘을 때까지 보유하면 좋다. 
한국의 버핏 양성 교육

쥬라기 MBA 투자 강의는 매주 2회 채팅 형식 강의와 매주 1회의 인터넷 방송 교육을 통해 기업 성장과 기업 실적에 기반을 둔 장기 분산 투자로 워런버핏의 성공 투자 방법을 교육하는 투자 교실이며 실전 기업 분석과 장기에 기반을 둔 매매 전략, 그리고 국내와 경제와 금융, 주식, 상품, 경제, 부동산, 환율의 시장 분석과 전망으로 투자에 대한 길을 제시하는 투자 클럽입니다.
ㅇ.실패 없는 투자의 正道 교육
ㅇ.기업 성장과 장기 추세 분석
ㅇ.기업 가치와 적정 가격 분석
ㅇ.시가3선과 핵심도 매매 전략
ㅇ.포트폴리오와 운영 방법
ㅇ.주식,상품,환율,부동산 분석
■ 쥬라기 무료 시황 및 장세 전망 방송 (2016.10.9 20:00~22:00 120분)
녹화 방송 보기
http://bnb.moneta.co.kr/live/cgi/run_scrap.php?sched_id=221721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