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리얼김인준카페

[증시칼럼] 단기 매매와 중장기 매매 그리고 리스크 관리

2016.04.06 23:32:23 조회2528

 

단기 매매와 중장기 매매

 

 

이전 장중 공개방송에서 필자는 단기 종목과 중장기 종목에 대한 전략적 차별화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다. 우리가 주식을 배울때, 그리고 주식 전문가들이 주식에 대한 교육을 할 때 가장 많이 듣고 사용하는 말은 2가지다. 바로 "수익""리스크 관리"가 그것이다.

 

 

손절매를 못하면 주식하지 마라. 리스크 관리가 철저하지 못하면 주식 투자는 실패한다. 참 귀가 따갑게 들어봤을 것이다.

 

 

언젠가 A사이트의 B증권방송에서 C전문가가 주식투자로 실패하는걸 이해할 수 없다는 말을 했다. 주식투자로 반드시 돈을 벌 수 밖에 없는 필승의 비법이 있고 이를 특별히 공개한다고 했다.

 

 

필자도 명색이 주식전문가지만 인간인지라 저 말에 귀가 솔깃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한번 들어봤다.

 

 

그런데 절대로 손해를 볼 수가 없다는 그 비법이란게 2% 손절하면 5% 수익을 내면 되고 5% 손절하면 10% 수익을 내면 된다는 것이었다. 즉, 손절은 짧게 하고 수익은 상대적으로 크게 보면 주식투자에서 실패할 수가 없다는 논리다.

 

 

이 말을 듣고 필자는 다소 황당하다는 생각을 했다. 저 말이 이론적으로는 틀리지 않다. 그런데 저런 매매가 과연 가능한가?

 

 

한국 증시는 여타 국가의 증시에 비해 변동성과 함께 등락의 잦은 변화가 크다. 오죽하면 과거 미국 증시가 기침하면 한국 증시는 독감에 걸린다는 말이 있었겠는가. 또한 기관투자가와 전업투자자를 중심으로 단기와 단타매매 비중이 상당히 높아지면서 주가 흐름의 트릭과 순간적인 변동(윗꼬리, 아랫꼬리) 역시 매우 크다.

 

 

분단 국가라는 컨트리 리스크와 수출 경제 중심에서 가져오는 높은 해외 의존도가 한국 증시의 흐름과 변동성을 매우 까다롭게 만들어 왔을 수도 있다. 여기에 기관의 성과 평가 사이클이 단기화 되면서 만들어진 현상일 수도 있다.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이 증시에 상장해 있다 보니 실적에서도 웃지못할 상황도 만들어진다. 한해 100억원이 넘은 이익을 내다가도 다음해 적자로 돌아서는 경우도 있고 분기 수십억원의 적자를 내다가도 다음 분기에 흑자로 돌아서기도 한다.

 

 

이런 여건속에서 다이트한 리스크 관리 기준을 갖고 주식 투자를 한다면 리스크 관리에 따른 혜택을 볼 수도 있겠지만 잦은 손절매로 제대로 매매해보기도 전에 가랑비에 옷을 몽땅 젖어버릴 수도 있다.

 

 

결론이다.

 

 

단타 및 단기 매매는 철저한 리스크 관리 원칙을 갖고 매매하는게 백번 지당하다. 단타 내지 단기 목적으로 매수했다가 물려서 의도치 않게 중장기 보유하게 되는 건 비참해보인다.

 

 

그러나 중장기 목적으로 매수하는 경우는 다이트한 리스크 관리에 반대한다. 중장기 종목의 경우 재료 명분이든 실적이든 주가가 상승할 수 밖에 없는 확실한 기준하에 종목을 선정하고 매수해야 된다. 이 경우 설령 주가가 하락해도 이는 더 싸게 매수해서 수익률을 더욱 크게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지 불안과 망투의 위기가 될 수 없다. 만약 그런 상황을 초래한다면 이는 잘못된 종목 선정이며 판단 미스일뿐이다.

 

 

단타 및 단기 매수는 철저한 리스크 관리에 찬성하지만 중장기 매수를 놓고 타이트한 리스크 관리를 논할바에는 차라리 중장기 매수를 안하는게 맞다.

 

 


최근 뚜렷한 타켓을 갖고 매매했던 종목들에서 연일 시세가 터지고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을 매매하는 비법은 과연 무엇일까? 4월7일(목요일) 딱 하루, 특별 장중 공개방송을 통해 이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3개월 20% 할인의 파격 이벤트도 동시에 실시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집중 매수 제시후 4월6일 8%대 급등!!

==> 집중 매수 제시후 23% 급등!!

==> 최종 31% 차익완료!!

 

 

 

신성장 급등주, 실적 급등주, 재료 급등주의 변곡 투자!

 

3대 급등주의 변곡 투자 전문클럽(바로가기 클릭)!!

kimjunmin77|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5| | |1003|14298|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