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리얼김인준카페

[시장전략] 급등변곡을 잡아내는 투자자만 수익난다

2016.03.31 18:57:11 조회2625

 

상승과 눌림의 밸런스와 시세게임

 

 

3월이자 1분기 마지막 거래일에서 양대지수가 약보합 눌림으로 마감되었다. 거래소는 외국인 매도와 프로그램 매도가 지수를 압박했고 코스닥은 기관의 매도 지속하에 외국인 쌍끌이 매도가 지수를 압박했다. 시원한 상승을 바라는 투자자에게는 여전히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탄력이다.

 

 

최근 필자는 이런말을 자주한다. "한국 증시는 최근 시가 플러스권 출발을 밥 먹듯 한다. 그러나 시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흐름의 질이 바뀌려면 장중 흐름이 중요하다"

 

 

최근까지 한국 증시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거래소와 코스닥 공히 출발은 거의 모두 플러스권였다. 그러나 장중 탄력 내지 전약후강식의 흐름은 가뭄에 콩 나듯 한다. 어제와 오늘도 시가 플러스권 출발외 각각 5시간50분의 장중 흐름은 지루한 비탄력과 조금씩 흘러내리는 분봉 흐름였다.

 

 

이런 흐름의 성격에서는 종목 전반의 시세 탄력을 기대하기 어렵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향후 장중 시가 위 흐름의 빈도가 높아지고 전강후약보다는 전약후강의 흐름이 많아지는 상황이 출현되면 시세의 활발한 탄력을 기대할 수 있다. 우리는 바로 이런 상황이 출현되는 타이밍을 기다려야 하는 것이다.

 

 

수년간의 박스권으로 인해 현재 거래소는 강한 매물 영역에 놓여져 있다. 외국인이든 기관이든 이상의 매물을 적극 받아내는 강한 수급이 존재해야만 시장 흐름 변화가 가능할 것이다. 또는 강한 수급이 아닐 경우는 시간을 갖고 매물을 소화해내는 등락의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현재 거래소는 후자의 상황에 놓여진 것이다.

 

 

코스닥은 지난해 7월 이후 급락과 반등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이번 3월에 반전의 기반을 만들었다. 이전과 달리 3월봉이 시가 저점권 형성의 양봉 마감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단기적으로는 조금 더 박스권내 공방이 예상되지만 궁극적으로는 4월 역시 상승시도가 예상된다.

 

 

관건은 주도시세의 출현이다. 지금은 개별주 장세도 아니고 테마주 장세도 아니다. 거래소와 코스닥을 통틀어 하루에 상한가 종목이 3~4개 밖에 출현되지 않는 모습에서도 이를 알 수 있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현재의 시장 구간에서 상승하는 종목을 추격 매수하면 수익보다는 손실 내지 지루한 제자리 걸음 가능성이 높아진다. 확실한 시장의 주도 시세가 출현되기 전 개별 모멘텀 보유한 종목의 선별적 반등과 순환매 흐름만이 현재는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은 상승 흐름의 특징주는 일시 되눌림을 이용하는 매수와 단기 조정의 종목을 지지권에서 매수하는 전략이 개인 투자자에게는 유리하다. 단지 이 역시 추세 기반이 살아있는 종목중에서 선택되어야 한다. 매수후 바로 움직이지 않을 경우 조금 더 기다려볼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관과 외국인의 복잡하게 꼬여있는 수급의 변화가 한국 증시의 탄력 흐름 발목을 잡고 있지만 4월에는 보다 나은 시세게임이 출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의 분위기는 한발 더 앞으로 나아갈수록 살아나게 되어있다. 3월은 이를 위한 1차적인 기반을 잡아주는 자리로서 만족한다.

 

 


4월1일(금요일), 단 하루만 특별 장중 무방을 실시합니다. 1개월 및 3개월 이벤트도 단 하루만 실시되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반드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고수익 매매는 물론 대박주를 잡아내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대박프로젝트를 병행중입니다. 무조건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매수접근 이후의 두산인프라코어 주가 흐름을 확인해보세요!!

 

==> 30% 수익달성!!

 

영진약품 단기 50% 급등!

이에스브이 금요일 추천후 13% 급등!

기타 3월에 금호엔티 및 메타바이오메드 급등전 정확한 변곡을 잡아드렸습니다.

 

 

 

신성장 급등주, 실적 급등주, 재료 급등주의 변곡 투자!

 

3대 급등주의 변곡 투자 전문클럽(바로가기 클릭)!!

kimjunmin77|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5| | |983|14428|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