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정준세대표카페

[시장전략] 03.31 기로.

2016.03.31 08:32:25 조회4110

좋은아침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무료방송이 진행 됩니다.

많은분들 참여하셔서 시장의 방향성과 각자의 포지션에 맞는 종목들도 하나씩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시장이 245에 묶었던 기준을 한단계 위로 격상시키면서 걱정반 우려반의 시선으로 시장은 곰실곰실 상승세를 이어갑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화요일부터 진입한 기금과 투신권의 윈도드레싱 물량이 받쳐주면서 시장의 받침판 역할을 해주었으며 그제보다는 다소 적은물량이었지만 어제도 후반부 유입된 물량에 의해 큰 흔들림없이 장중박스권에서의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재미난 사실은 이런 양상이 우리증시뿐 아니라 미증시에서도 진행되고 있다는점 인데요, 다소 차이가 있다면 약달러에 기조한 수급유입은 전체시장이 비슷한 모습이지만 유입되는 종목으로의 수급은 상이한 흐름입니다.

 

 이는 미증시와 우리증시의 시총상위 그룹이 다르기 때문에 보여지는 흐름이고 오늘과 내일정도에서는 비슷한 흐름으로 압축되어 갈 것입니다.

 

  간밤에 있었던 사안들도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시장이 살포시 불안감을 내재할 만 한데 그럼에도 상승하고 있는것을 보면 좀 어이가 없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우리시장이나 미국시장이나 개인들의 풋 사랑이 오히려 메이저의 상방몰이로 힘을 부추기고 있는 양상인데요, 그러고 보면 참 비합리적인 시장이라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유가가 38불대로 안착하는 모습이며, 이후 좀 더 하락세를 보일 조짐 입니다.

 

내달 17일 카타르 도하에서 있을 산유국 회동을 두고 한 두 국가가 불참선언을 하더니 카프지해상 유전을 재가동하겠다는 말 이후로 유가는 도통 상승의 힘을 찾지 못하는 구도 입니다.

 

 사실상 카프지 유전은 환경문제로 가동이 중단된 유전으로 쿠웨이트와 사우디 국경사이에 자리잡고 있어 지분이 서로 반반으로 나누어져있는 유전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이는 사우디의 압력이 크다는 논리이고 이는 곧장 사우디는 감산의 의지가 없다로 해석되면서 17일 도하 협상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일고 있는것이지요.

 

 이런 류의 상황들도 한 몫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유가가 26불대와 현재 38불대나 지난 40불대나 바뀐것은 없다는 것이 웃긴 사실 입니다. 1월 최대 생산량에 동결시켜놓고 기대감이랍시고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구전동화 같은 서커스를 일삼고 있으니 어처구니 가 없을 뿐이죠.

 

 그렇다 보니 사실상 기대감만으로는 부족함을 알고 있는 시장은 혹여나 그런 기대감이 소그라들까 매우 조심스레 관련 정보들을 대하는 모습 입니다. 허나 추가적으로 엄안 발언만 나오지 않는다면 유가가 크게  훼손되지는 않을 것 입니다. 다만 추가적인 엄한 소리를 여기저기서 해 댄다면 곧장 다시 36대 이하로 추락하는 것은 시간문제 되겠습니다.

 

 아직 까지는 이런 부분들 보다 이어지고 있는 달러 약세에 힘입어 꾸준한 드레싱 물량을 앞세운 상승세가 보다 유리한 힘을 얻고 있으나 유가가 36불대 아래로 내려간다면 이런 분위기도 곧장 냉각되어 언제 그랬냐는 듯 시장은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는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환율이야기로 넘어가겠습니다. 앞서 유가보다 이어지고 있는 달러 약세에 힘입어 시장의 상승이 탄력적으로 힘을 받고 있다 말씀드렸는데요 간밤에 찰스 에번스 시카고연준 총재의 발언도 그렇지만 그보다 유로화 숏포지션을 청산하려는 유로 매수세가 강력하게 유입되어 1.1335달러를 넘어서는 강세를 보이자 이에 달러는 약세의 흐름을 보였고, 달러 약세는 원자재의 강세로 힘을 실어 주면서 유럽과 미증시 모두에 나쁘지 않은 수급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앵글로 아메리칸 주가가 11%나 폭등했고, 약빨없는 뒷방노인네 신세를 면치 못했던 글렌코어 도 5%대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시장은 자산시장 흐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강달러와 약달러 기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이기 때문에 유가의 향방 만큼이나 중요한 환율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들을 면밀히 체크하며 방향을 가늠해야 할 것 입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모두 체크할 필요는 없겠지요? 그저 느긋하게 전달해 드리는 이야기들을 벗삼아 주요포지션과 관련포트만 상황에 맞게 잘 유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우리시장으로 돌아와 이제 1분기가 마무리 되는 시기 입니다. 지난해 결산실적에 대해 약 154개의 기업이 분식회계의혹을 받고 있고, 그에 따라 한순간 주가가 훅 돌아가는 모습이 연출되는 종목도 나올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라고 시장이 비교적 안정적인 상승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작은 눌림 혹은 조정에도 크게 구애 받지 않을 수 있는 종목들로 포트를 구성한다면 크게 우려될 사안은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요점.

 

. 유가관련 악재가 커질 경우 시장은 변모 할 수 있다.

 

. 유로 숏포지션 청산으로 인한 달러의 약세가 원자재와 시장 상승을 견인하고 있으나 이 또한 변동폭을 키우게 될 경우 상황이 뒤바뀔수 있으니 세밀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 분기말 결산을 두고 의미 없는 수급이 유입되는 종목들을 주의하고, 회계의혹으로 문제를 일삼을 수 있는 기업들을 경계 하자.

 

 오늘도 이어지는 무료방송에서 관련 사안들을 정리 해 드릴 것이며, 오늘은 렉스인베스트의 이사님 이시자 현직 인문학 교수님이신 고광혁 교수님과 더불어 향후 정준세전문가 카페를 함께 리드해 나갈 우리 렉스인베스트의 운영진들이 모두 인사를 드릴예정이오니 시장이 지루 하신 분들도 입장하셔서 시장이야기와 더불어 유익한 시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잠시 후 뵙겠습니다.

 

[팍스넷 그랜드 오픈 특별 무료방송]

대한민국 증권방송 거물전문가 정준세대표 팍스넷 입성!

 

3/30(수요일) ~ 4/1(금요일)

 

현재 무료방송 진행중이니 참여하셔서

대세시황관과 차별화 된 종목도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정준세대표 무료방송 및 오픈기념 특별 이벤트 진행!

 

언론사 선정 애널리스트 대상! M방송사 유료회원수 1! 전문가 수익률대회 1!

업계에서 주목하는 전문가!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문가!

 

아래 카페 무료 준회원 가입시 고급 증권 정보 및 모닝 증시 요약을 제공해 드립니다.

(정준세대표 무료 준회원 가입하기 클릭!) 

j2ongcap|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3| | |143|43004|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