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24 09:40:19 조회6666
좋은 아침 입니다.
간밤에 미 증시는 소폭 하락세로 나스닥은 1% 이상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우리 야간증시는 어제 주간장에 선반영된 부분이 있어 크게 반응하지는 않았으나 금일 조정폭이 어느정도 진행될 것 입니다.
유가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40불 이하로 말이죠.
허나 유가는 이미 지난 글에서 내려와야 할 자리가 있다 수치까지 말씀드렸고, 지금시점 유가에 대한 이슈들도 크게 유가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아니라는 것 또한 설명드렸습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한 원인과 우리시장을 간단히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뤼셀에서 테러가 있던날 미증시는 한차례 움찔했으나 곧장 반등을 이어갔습니다. 우리증시도 크게 반응하지는 않았고요.
하지만 저는 이 부분에 대해 당장에 문제를 야기 하지 않았다 해서 쉽게 생각할 부분이 아님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벨기에 브뤼셀을 택한 것은 지난 파리 테러와는 개념이 상이 하게 다릅니다.
벨기에는 지정학적으로도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의 주요국가들 가운데 자리잡고 있으며, 프랑스의 파리나 스트라스부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와 베를린등 주요도시로 수 시간내에 이동할 수 있는 교통의 요지 입니다.
무엇보다 브뤼셀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인 나토가 자리잡고 있으며, 유로연합(EU), 유럽의회본부 와 많은 국제기구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브뤼셀은 유럽의 수도로 표현되는 곳 입니다. 대부분의 정상회담이 열리는 곳 이기도 하고요.
그럼 단순히 유럽의 중심을 무너트렸다? 그것이 사실이고 문제가 될 부분이라면 테러당일부터 시장은 쭉쭉 빠졌어야 할 것 입니다.
시장이 주는 테마주들 처럼 단순하게 시장을 판단해서는 안되겠죠?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살펴보자구요.
최근 잠잠했던 유럽문제들은 사실상 다른 악재들에 가려져 노출되지 않았을 뿐이지 팩트가 뒤바뀐것은 전혀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더구나 브렉시트와 관련된 이슈는 점차 목소리를 높여 가고 있고요.
단순하게 영국이 유럽을 탈퇴한데... 로만 치부할 수 있는 이슈가 아닌지라 시장은 이 부분을 꾸준하게 염두해 두고있던 실정이었는데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오히려 브렉시트가 지지받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되겠습니다.
단순하게 브렉시트만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죠. 이민자 법에 대한 부분도 시끄러워 지고있으며, 무엇보다 여권확인 없이 유럽연합 회원국간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솅겐조약에 금이 간다면 정말 생각하고 싶지 않은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 시장참여자들의 반응 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솅겐조약은 유럽연합 이라는 공동체를 묶어주는 핵심이며, 이것이 파괴될 때에는 유로 경제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당장 조약파기시 각종수출입 통로가 막히게 될 것이고, 출퇴근을 위해 자유롭게 국경을 넘나들던 얼추 집계로만 1800만명에 달하는 EU시민들의 이동이 제한될 뿐 아니라, 무엇보다 유로화의 가치 하락과 더불어 경제규모가 큰 국가들의 손실폭은 더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결국 이후 추가적인 유럽의 테러나, 지금 진행되고 있는 이민자들과 난민문제, 브렉시트 이슈가 보다 더 불거질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시장은 곧장 그를 반영하기 시작할 것이고, 환율 또한 큰 변동을 가져오게 될 것 입니다.
당장 이로인해 시장이 급살맞으러 가지는 않습니다.
이미 잘 알고계시다 시피 박스 상단과 하단을 움직이는 횡보장세이며, 상단테스트는 3차례 들어왔기 때문에 하단테스트를 하러 들어가는 눌림 정도로 보시면 되겠고 243선을 기준으로 몇 군데 잡혀있는 하락기준치만 해소하고 올라오는 수준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순한 눌림 이지요. 하지만 그런 눌림이 진행되는 과정중에 관련된 상황들이 발생하게 되면 곧장 아래로 깊이 내려 갈 수 있다는 것은 염두해 두고 봐야 겠지요? 조급해서 나쁠것은 있어도 조심해서 나쁠것은 없으니까요.
경제지표와 제임스불라드의 금리발언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는 있으나 그 부분은 크게 신경 쓸 필요 없겠습니다.
다시 우리시장으로 돌아와서...
꾸준히 시황글에 언급드린 부분이지만, 초대형주와 더불어 최근 잘 나갔던 대형주들과 코어 섹터의 종목들은 상승과 하락을 번복할 수 밖에 없는 자리이기 때문에 급등과 급락에 크게 반응할 필요 없겠으며, 이미 수익이 있다면 마냥 기다리고 있기 보다 차익하고 매수가 이하 혹은 매도가보다 더 싼 가격에서 매수 하는것이 좋을것입니다.
이번 박스 하단까지의 눌림이 진행되었을때 딱히 추가적인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다면, 시세분출이 들어가는 대형주들이 나오게 될 것 이지만
지수를 끌어올리는데 활용되는 종목들과, 지수를 붙잡는데 활용되는 종목들, 그리고 지수의 하락을 견인하는 종목들이 내릴때와 오를때 반응하는 각이 달라서 흐름을 잘못 짚는다면 매우 지루한 흐름 끝에 재상승의 시작을 놓칠수도 있겠으니 일정선상의 대처를 진행했다면 여유롭게 때를 기다리는 것이 유리하다 말씀드리겠습니다.
벨기에 테러라던가 경기지표, 금리인상 이슈가 아니었더라도 환율은 외국인 입장에서 한차례 단기차익관점에 들어와 있는 자리이며, 시장 또한 이미 횡보장의 성격을 띄고 있었기 때문에 그닥 신경쓰이는 조정으로 데미지를 주지는 않을 것 입니다.
장전에 글을쓰기 시작했는데요 아침부터 정신없는 일들이 있어서 이제야 글을 올리게 되었네요.
오늘 눌림에 유리한 종목들은 기존 잘 나갔던 낯익은 종목들 보다 조금은 아웃사이드에 위치한 종목들이 유리 할 것이며, 예로
대형 화학주 들보다는 이미 시세를 주고있는 진양화학 같은 변두리 종목이,
현대중공업 같은 대형 조선주 보다 성광벤드 같은 기자재 종목들이
매수하기에는 더 유리 하다 말씀드리겠습니다. 추후 시세분출을 위해 남아있는 룸 도 그렇고요.
전체적으로 너무 공격적인 배팅은 자제하시기 바라옵고 특히 뒤늦은 테마 종목들의 고점공략은 매우 위험할 수 있으니 이 또한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선물옵션 하시는 분들은 개인들의 상하방 포지션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팍스넷 그랜드 오픈 특별 무료방송]
대한민국 증권방송 거물전문가 정준세대표 팍스넷 입성!
3/30(수) ~ 4/1(금)
정준세대표 무료방송 및 오픈기념 특별 이벤트 진행!
언론사 선정 애널리스트 대상! 전 M방송사 유료회원수 1위! 전문가 수익률대회 1위!
업계에서 주목하는 전문가!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문가!
아래 카페 무료 준회원 가입시 고급 증권 정보 및 모닝 증시 요약을 제공해 드립니다.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