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정준세대표카페

[시장전략]03.05 봄비

2016.03.05 13:48:56 조회2528

봄비내리는 토요일 입니다.

간밤에 미증시는 소폭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유가가 올라오면서 상승세에 힘을 실어 주었지만 충분한 힘이 들어갔다보기엔 부족함이 있지요.

FOMC를 앞두고 마지막 경제지표여서 그 우려가 깊다던 고용은 호조를 보였고, 그렇다면 금리인상의 우려로 시장은 하락했어야하는데 반응하지 않았군요.

아시다싶이 시장은 금리인상에대한 두려움은 크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복다면 금리인상은 시장에 호재로 받아들여져야 하는 내용이니까요.이미 FF선물에 녹아있는 기대감이 40%나 되는데 선반영되도 한참 선반영 된 것이라 굳이 이부분은 짚고가지 않겠습니다. 지난시황들에서 수없이 거론된 내용이니까요.

그럼 이것말고 나머지는 무엇이 있었을까요? 정협과 전인대. 즉 양회 와 유가 이슈들이 있겠죠?

유가는 산유량 동결에 다른 산유국들도 동참하게 될거라는 기대감에 반등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데요

나이지리아의 카치큐 장관은 회동이 이뤄지면 유가는 "극적인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고 강한 멘트를 날려주었고 "유가가 배럴당 50달러까지 오르면 이를 경축하고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고"이게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본 영화중 데드풀 이라는 영화보다 더 빵 터지게 만드는 대목 이었는데요 치료중 승모근에 박힌 시침이 튀어나가던 순간이었습니다.

저는 이부분에 대해서 정말 할 말이 없다 말씀드립니다. 최근 저바닥 돌아가는 이야기들은 참 겉잡을 수 없이 말장난에 휘둘리는분위기 인지라..

주가에 있어 기대감 이라는것은 참 중요한 것 중 하나인데요 기업은 본디 미래가치를 내재가치로 끌어와 기대감을 반영시키고 주가를 상승으로 이끌기마련입니다. 이후 어느정도 왔을때 선반영된 기대치를 되돌아보게되고 청산가치를 끄집어내 그에 부합하는 주가로 회귀하게 되지요. 이부분의 이론은 추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여튼 그 시점 기대치에 못 미치는 결과 혹은 실적, 그리고 상황이 벌어지게되면 주가는 급살을 맞게 되고, 부합하면 기간조정성격의 눌림이 들어오며 그 이상의 결과치가나올경우 슈팅이 들어가게 됩니다.

가격이론과는 달리 인간군상들의 심리가 만들어내는것이 시장가 이기 때문에 위의 사항을 잘 이용해서 선점과 선 매도, 그리고 ..^^ 여까지하고 다시 본론으로.

나이지리아 카치큐 장관은 회동이후 매우 극적인 움직임을 보일것 이라 말했는데요
 음... 회동이 20 일 이죠?
아마 20일 새벽녁이면 한국에 사는 정준세는 수지큐 를 외치며 극적인 팝핀댄스를 추고있을겁니다.

동결 만으로 유가의 추가하락은 제지할 수 있었겠지만 추가상승을 위해서는 그 이상의 제스쳐가 필요합니다. 더이상 몇마디 말장난으로 시장의 왜곡도가 높아진다면, 그리고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할거라면 그의 말대로 극적인 변동이 연출 될 것 입니다.

유가는 34불 이후 오버중이며, 기존의 박스를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도 몇가지 조건을 더 충족시켜야 할 것이고 이후 박스는 33 불 대에서 37 불 대 전후로 셋팅되거나 다시 이전 박스권으로 회귀하게 될 것 입니다.

다음으로 양회 입니다.
정협과 전인대는 이미 많은 분들이 어떤 기대를 가져야할지에 대해 잘 알고계실거라봅니다.
많이들 회자되는이야기 일 건데요 공급과잉 에대한 해소 가 국내 원자재 철강 시장에 긍적적 일것이란부분이 조선 철강 화학등에 긍정적으로, 일대 일로와 징진지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감으로 관련 일부섹터가 반응중 인데요 저는 그보다 재정정잭에대한 부분에 더 포커스를 두고 싶습니다.

재정투자와 법인세 감면등의 재정투자가 예 가 되겠습니다.
중국은 통화정책은 이정도면 이미 충분 합니다.
통화정책 만큼 재정정책이 뒷받침되어야하는데요 최근 저우샤오촨 총재도 GDP대비 재정적자율을 4%까지 끌어올려야한다 말했으니 아마도 이번 양회에서는 이부분을 좀더 관심있게 봐야 할 것 입니다.

중국의 재정적자율은 2조 4천억 위안으로 GDP대비 2.5% 정도입니다. 리커창총리는 양회 개회에서 3%의 재정적자율을 제시했고 4% 까지는 아니지만 시장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선 정도로 크게 시장에는 득실을 따질필요는 없을 것 같군요.

여튼간에 이런사안들로 시장은 공포스러운 중국의 우려와 짐 을 덜어내게되고 그에 걸맞는 상승수급을 견인하게될 것 입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뉴 노멀 시대를 준비하는 중국의 입장에서 소극적 재정정책이라던가 경제 정책들은 오히려 시장에더 큰 불안감을 조성 할 수도 있겟습니다. 자신감없는 비전제시는 독이 될 수 있다는 것! 남은 양회기간동안 좋은 상황들을 잘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좋겟군요.


 다시 우리시장으로 돌아와서 보겠습니다.

이번주 시장의 상승이후 지루한 횡보를 보였던 목 금 이후 다음주는 위아래 움직일 포인트가 대등하고 변동성도 크게 잡힐 것 입니다만 목요일 이후는 추세를 준비할것으로 예상합니다.

시장이 꾸준한 상승으로 가기 위해서는 세가지. 딱 세가지만 보면 됩니다. 달러약세 원화강세 유가상승 입니다. 삼박자중 하나라도 삐끗하면 어설픈 기대치먹고 상승한종목들은 급살 맞게 될 것 이며, 이미 하방에 목표치를 만들어두고 올라온 시점이기 때문에 지수도 깊히 들어갈 수 있슬것 입니다.

주요한 사건과 주요인물들와 요주의 인물들의 입에서 나온 말 들이 위의 세가지를 건드리게 된다면 잘 제조된 크고작은 두개의 폭탄에 불을 붙이게되는 트리거가 될 것이니 살펴 가도록 하는 한 주 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종목입니다. 최근 외인들이 환율을 빙자해 원화를 대신하여 매수한 대형주 들은 허울좋은 이유로 둔갑하고있지만 앞서 세가지요인으로 가면를 벗게된다면 분위기는 급격히 바뀌게 될 것이니 여전히 따라붙기보다 이삼일 기다리면 내려올 가격에 매수보시기 바라옵고, 낙폭이 과도했던 일부 내수종목들의 반등에대해서는 추세전환이라는 오판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소재 유틸리티 IT 반도체전후공정 원자재 섹터에서 순환매를 잘 따라간다면 나쁘지않은 결과를보실 수 있겠지만 길게 보지는 마시기 바라옵고, 추가하고싶거나 더 사고싶은 상승과 정체가 나올때가 매도시기임을 알고계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장의 기대감 을 증폭시키는 나팔수는 등장했으나 뒷받침 할 팩트는 크게 바뀐게 없습니다. 기대를 크게 갖기고 시장을 이기려들려 하기보다 잘 극복하는것이 정답이 될 수 있는시기이니 편협한 시각보다 다각화된 시각으로 시장 주요포인트를 관전하시기 바랍니다.
디테일한 부분들은 추후 설명하겠사오니 큰 맥을 이렇게 잡아두시고 편안한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http://procafe.moneta.co.kr/j2ongcap

j2ongcap|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0| | |0|0|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