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24 20:23:08 조회2869
<외국인에 주목해야 한다>
지난주 내내 지속된 기관 매도로 거래소는 반등시도가 막히며 조정과 반등을 거듭한 끝에 주간 단위로는 소폭 하락 마감되었다. 주간 단위로는 기관의 총 순매도 8,356억원중 금융투자(증권)가 4,233억원으로 가장 많은 순매도를 나타냈고 투신이 2,297억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지수상으로는 7월에 돌파했던 지난해 고점 2,063포인트가 회복실패되며 2,056포인트로 마감되었다. 끈질긴 기관의 매도가 한국 증시의 탄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오랜기간 지속되어 답답한 측면이 있지만 현재 진행되는 과정이 궁극적인 흐름의 방향성에 있어서는 불안요인이 되지는 못한다.
감소세가 주춤하던 주식형수익증권이 지난주 재차 감소해 기관의 매수여력이 감소되고 기관의 단기습관까지 겹치면서 지수 상승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지속 작용중이지만 외국인의 매수가 지속되는 측면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증시의 대세 상승이 시작되면 수급 사이클상 크게 3단계로 구분된다. 첫번째 단계는 외국인이 상승을 주도하는 외국인 장세가 출현하게 되고, 두번째 단계는 기관이 상승을 주도하는 기관화 장세가 출현하게되고, 마지막으로 세번째 단계는 개인이 매수를 주도하는 개인화 장세가 펼쳐진다. 그리고나서 대세상승은 일단락된다.
현재의 한국 증시 단계는 장기추세 수렴의 단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여전히 장기수렴의 범주에서 공방을 지속하는 성격이다. 그러나 이상의 장기추세 수렴은 이미 9부능선을 넘어 그 끝을 향해 가고 있다. 따라서 현재는 대세상승의 1단계를 주도할 외국인이 매집하는 단계다. 지난주 기관의 지속된 매도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의 매수가 지속되는 것도 이와 같은 성격이다.
매수는 일정 범주에서 물량을 모아주는 매집과, 상승을 유발하는 매수로 나뉘어진다. 주가도 마찬가지로 일정 가격대에서 매집된 후 상승을 유발하는 매수로 이어지며 우상향의 흐름을 그리는 것이다. 매집 단계에서는 1천억원을 순매수해도 지수가 올라가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상승 단계에서는 똑같은 1천억원을 순매수하면 지수는 강하게 상승할 수 있다.
현재는 외국인의 매집단계가 아직 진행되는 성격이기 때문에 외국인의 지속된 순매수에도 지수는 탄력적인 상승을 보이지 않는 것이다. 아울러 기관의 매도와 함께 외국인 역시 파생 측면에서 때로는 지수 약세를 유도하며 출회되는 매물을 추가로 매수하는 성격의 매집을 거치고 있어 한국 증시가 다수에게 답답해 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장기추세 수렴이 끝나고 나면 외국인은 매집이 아닌 상승을 위한 매수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1단계의 외국인 장세가 본격화될 것이다. 이때가 바로 장기 수렴을 벗어나 한국 증시가 본격 상승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시점은 장기 수렴의 위치상 얼마 남지 않았다. 지난 7월에 나타났던 지난해 고점의 돌파시도가 바로 이를 위한 전초전의 성격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는 기관의 매도가 한국 증시의 추세를 결정할 수 없는 것이며 또한 기관의 매도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역으로 현재는 외국인을 주목해가야 하며 이들이 매집단계에서 과연 어떤 종목들을 집중 매집하고 있는가에 집중 관찰이 필요하다. 그리고 외국인의 집중 매집 종목으로 투자자 여러분도 동반 매집, 또는 매수의 타이밍을 노려보는 자세로 현 장세를 임해야 한다. 이는 코스닥에서도 마찬가지다.
21개월째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1%대에서 머물고 있다. 저물가 고착화 현상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내수경기가 침체되면서 최경환노믹스라는 내수경기활성화대책이 발표되었다. 수출경기와 달리 내수경기는 한국 정부가 어느정도 컨트롤할 수 있는 여력이 존재한다. 수출경기는 주요 수출국의 경기 상황과 달러화 등과의 환율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하지만 내수경기는 이와 다르다.
대기업을 키워서 고용을 늘리고, 소득을 늘려서 소비를 진작시켜 내수경기를 활성화시키겠다는 과거의 경제원론 수준의 이런 생각은 버려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가면 성공여부도 불확실할뿐만 아니라 시간적으로도 너무 오래 걸린다. 지금은 이런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의 과감한 대책과 실천이 필요하다.
정부는 이번 추석에 21조원의 돈을 풀겠다고 했다. 지금은 과감하게 돈을 풀어야 한다. 미국이 달러를 찍어서 3단계의 양적완화를 시행하고 경기를 회복시켰던 것처럼 한국도 안되면 원화를 찍어서라도 풀겠다는 강한 의지와 자세가 있어야 한다. 1%대 물가상승률이 고민되는 시점에서 왜 돈 풀기를 꺼려하는가?
1개월 55만원 + 7일무료기간, 3개월 20%가격할인(3개월 1,320,000원) + 7일무료기간이 주어지는 할인가입 이벤트가 지난주 금요일 성황리에 마감되었습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아직 이벤트가입을 못하신분들께서는 리얼김인준카페에서 오늘(일요일)까지는 사이트상에서만 이벤트 가격으로 가입이 가능하시니 서둘어 리얼김인준카페에서 할인이벤트 가격 및 혜택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신성장 급등주, 실적 급등주, 재료 급등주의 변곡 투자!
kimjunmin77|1|http://image.moneta.co.kr/stock/bbs/proimg/bbspro_img01001sm.jpg|6| | |2327|4547|3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