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l페라리l카페

[시장전략]거래소 대세상승 가능한가?속임수 유형은?

2014.08.04 16:43:29 조회3481

안녕하세요! 페라리 입니다.

 

지난주 필자는 코스닥 최저점부근에서 준회원님께 저가매수 기회임을 알려드린바 있습니다. 공포를 사야 수익을 낼 수 있고 용자가 돈을 버는 것입니다. 남들과 같은생각으로 매수하고 매도하게 되면 결국 실패하는 하위 80%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 80%안에 들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아래는 준회원님께 무료로 발송한 문자 내용입니다. 7월 31일 코스닥 폭락시 저점매수 구간임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당시 코스닥시장에 공포가 극에 달할 시점이라 괜히 많은 분들이 투매를 할수도 있어 그것을 방자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준회원님께 모두 문자를 보내 드렸습니다.


페라리 클럽은 항상 이런 전략을 구사합니다. 주식을 이길 수 있을때 매수하는 것입니다. 

하락때는 사지 말아야 하고 공포가 극에 달할때 매수해야 하는 것입니다 .


아마도 일반적인 분들은 그 공포가 극에 달할때를 잘 모르실 것이므로 필자가 도움을 드린 것입니다. 




*코스닥 반등 크지 않다. 


단기과매도 구간에 들어가면서 코스닥이 이틀째 반등을 했지만 반등의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코스닥 고점에서 개인의 매수가 3500억이고 이틀동안 2500억의 순매수가 있었습니다. 이런 규모의 매수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정도의 개인순매수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오른것도 별로 없는 상태에서 하락의 위험만 커진것입니다. 


최근 코스닥시장이 반등은 했지만 거래량도 적고 개인의 외국인,기관의 순매수량도 극히 적었습니다. 이것은 매물공백에 따른 반등이라 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은 저가매수는 하지만 개인이 대량매수한 가격이상으로 주가를 올려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흐름을 볼때 코스닥지수의 상승목표치는 일단 552~554정도 될 것입니다.  이쯤진입하게 되면 서서히 탄력이 둔화되면서 또 다시 음봉이 현성될 가능성이 높은데 그렇게 될 경우 또 한차례 하락파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 하락파동이 나온 이후에 시장이 반등을 하면 그때가 매수시점이 될 것입니다. 


*코스닥 일봉차트

--과거부터 개인의 일일  1200억 순매수 이후 코스닥 지수가 상승한적은 없었습니다. 



코스닥의 신용잔고도 여전히 2조 4400억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큰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거래소 대세상승 가능한가?


그동안 미국증시는 추세상승이 이어지고 있어 글로벌증시에 대해 집중적인 분석이 필요치 않았습니다. 최근 미국의 변동성이 커지게 되면서 선진국시장에 대한 분석이 중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하락이유


1)경제지표

미국의 실업율이 6.1%에서 6.2%로 증가한 것인데 출구전략을 앞둔 상황에서 실업율 하락은 부담입니다. 특히 벨류에이션이 높은 상황에서 이런 흐름은 투심을 냉각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의 건설지출이 1.8%급감한것은 부동산시장에 대한 불안을 키우는 내용입니다. 


*아르헨티나 디폴트는 단기적.


아르헨티나의 디폴트 소식도 미국증시를 급락시킨 요인이지만 아르헨티나의 디폴트는 선택적 디폴트입니다. 벌처펀드의 강력한 요구에 대해 미국이 벌처펀드 손을 들어주면서 디폴트를 선언하게 된것입니다. 


앞으로 아르헨티나 정부와 벌처펀드간 협상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는만큼 시장에 큰 악재가 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특히 한국의 아르헨티나 익스포져는 1000만불 전후로 알려지고 있어 큰 타격을 받을일은 없습니다.


물론 외국인 자금이 이탈할 수도 있지만 이정도 가지고 외국인의 자금이 이탈할 리는 없습니다. 


유럽과 미국본토 그리고 중국에서 불어오는 대형 금융위기가 아니라면 외국인의 자금은 이머징마켓에 머무를 것입니다. 지금 글로벌 자금은 벨류에이션이 높은 선진국시장을 매도하고 상대적으로 벨류에이션이 낮은 이머징마켓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시장에 금융위기가 없는 상태에서의 조정은 국내증시에는 오히려 우호적일 수도 있습니다.


@중국의 상승세 지속


미국의 경제지표는 하락이지만 중국의 경제지표는 일시적인 회복시그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의 gdp성장율이 7.5%로 예상치를 상회했고, pmi 지수도 예상치를 상회하고 18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불안한 미국보다는 회복신호를 주는 중국으로 자금이 몰리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중국증시의 상승은 일단 국내증시에 긍정적인 여향을 주게 됩니다.  한국증시가 추가상승을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일단 지금은 미국의 하락에 겁 먹기 보다는 중국의 상승에 기대는게 좋을듯 합니다. 


*거래소는 전고점을 돌파하고 일시적인 조정을 보였지만 여전히 견조한 모습입니다. 

이런 흐름이라면 한번더 상승시도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3년만의 고점인 2050p를 돌파하고 속임수를 보일수도 있지만 외국인의 매수와 중국증시의 상승이 이어지는한 한국증시도 상승세를 이어가게 될 것입니다. 


대형주들의 순환강세가 한차례씩 나오고 난후 숨고르기 과정을 거친만큼 또 한번의 순환강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중국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아직 중국관련주의 상승은 제대로 나오지 않았던 만큼 중국관련주들의 상승으로 거래소 상승파동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화학주 관심.

최근 화학주들의 흐름이 좋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화케미칼--1년만의 하락파동에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lg화학--2차 상승파동에 이어 3차상승 파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페라리 무료 준회원 가입하기 및

 

페라리의 증시를 구할 영웅주 소개
 

페라리의 영웅주찾기 정기무료방송

지난주는 필자의 건강상태로 무방을 못했지만 이번주 부터 본격가동합니다.

매주 월, 수 오후 9시(21시)

무료방송 추천주:인트로메딕, 다나와 연속 상한가!


hdh303|1|http://image.moneta.co.kr/web_file/images3/sign/hd/hdh303/hdh303_20090408220806.jpg|8| | 이순신 장군이 되자. <br> <br>이순신 장군이 명장인 이유! <br>그것은 적은군사로 그 몇배의 적을 이겼기 때문! <br> <br>그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전략입니다. <br>주식시장의 이순신 장군이 되십시요. <br>필자가 그렇게 만들어 드립니다.|5374|1827|5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