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심종섭카페

나스닥과 우리시장

2022.08.18 08:16:52

오늘은 나스닥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20220818081644936.png

 

나스닥 챠트만 가지고 한번 보겠습니다.

현재의 흐름은 추세는 상승으로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단지 앞으로 연준의 금리인상, 긴축속도 늦출 수 있음, 경제 상황과 GDP 성장률 하락 등의 이유로 인해 하락마감하였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죠. 우리가 이번 달에만 많은 지표들을 확인하였습니다. 소비자 물가지수, 생산자 물가지수, 고용지표 등등

 

그러한 지표는 상대적으로 예상치보다 그리고 지난달보다 양호한 지표를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시장 참가자들은 그러한 지표를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고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나스닥의 챠트를 보시면 우선은 상승추세에 있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추세는 꺾이지 않았습니다. 단지 한가지 아쉬운 것은 오늘 하락갭을 만들었다는 것이 조금은 흐름상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단기적인 하락갭은 저항선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단기 상승에 대한 조정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어제 장시작 전 글을 올릴 때도 이러한 말씀을 드렸습니다. 뉴욕시장도 우리시장도 단기적인 조정이 필요한 구간에 도달했다고 말이죠. 우리시장은 112일선의 도달했기에 우선은 조정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단지 112일선에 도달해서 조정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항상 말씀 드리는 단기이평선이 상승하고 있을대는 1차적인 목표가가 112일선이나 224일선이라는 것이 요즈음 챠트의 트랜드입니다.

 

챠트나 매매법도 트랜드에 따라서 움직입니다. 어떠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연속성 중에서도 작은 흐름에 맞춰나가야 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과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나스닥으로 돌아와서 나스닥의 일봉은 추세가 살아 있고 월봉을 보면 반등의 흐름을 보이는 구간입니다. 지금은 구간은 조정의 구간입니다. 여기서는 신중히 잘 버텨야 합니다

 

어제도 말씀드렸듯이 조정의 구간이 오게 되면 신용, 미수가 어려워지는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가가 조정을 받으면서 눌림목을 준다면 버티기가 힘들어 지게 됩니다. 이후 큰 이벤트는 없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조정의 폭은 그리 크지는 않을 거라 예상합니다.

 

우리시장의 대외적인 변수는 항상 체크하시고 오늘도 성공투자하십시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