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2.04.11 그래픽 카드 수요 감소에 기인한 반도체 업종 장기 추세 하락

2022.04.11 07:54:12

10년 이상 장기 상승 추세를 보여 온 반도체 지수는 지난해 연말을 기점으로 장기 추세가 하락 전환하였다. 

 

 


 

 

주가가 하락 전환하게 된 계기는 반도체 지수 상승을 이끌어 온 그래픽 카드 성장세가 지난 연말을 기점으로 꺾였기 때문이다. 

 

다음은 중고 그래픽 카드의 평균 거래 시세의 변화이다. 

 


 

 

중고 그래픽 카드 가격은 지난해 연말까지 상승이 이어졌지만 연말을 기점으로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왜, 그래픽 카드 가격이 하락하면 반도체 기업의 주가가 하락하는 것일까? 

 

다음은 미국 뉴욕 및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기업을 시가총액 순으로 정렬한 자료이다. 

 


 

 

반도체 업종 중에서 시가총액이 커서 반도체 지수에 영향력이 큰 기업은 엔비디아 NVDA, 대만반도체 TSM, 브로드컴 AVGO, 인텔  INTC, 에이엠디 AMD 등이다. 이 중 엔비디아 NVDA와 에이엠디 AMD가 그래픽카드 생산 기업이며, 두 기업이 양분하던 외장 그래픽카드 시장에 새로인 인텔  INTC가 가세한다. 또한 TSM은 이들이 설계한 그래픽카드를 생산하는 파운드리 업체이다. 

 

그런데 그간 그래픽카드는 가상화폐 채굴 수요 때문에 장기간 고성장을 하면서 엔디디아의 주가는 매출액의 22배, 에이엠디는 매출액으 10,2배라는 과도한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그래픽 카드의 가격 하락은 엔비디아 및 AMD의 매출과 이익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고 고성장 때문에 과도한 가격을 형성했던 이 기업들이 하락하면서 반도체 업종지수 전반을 하락으로 유인할 수 있다. 

 

최근 ASUS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RTX30 시리즈 가격을 최대 25%까지 인하하였다. 이것은 미국이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 면제 부활의 영향을 받은 것이지만, 공급 측면에서는 인텔이 외장 그래픽 카드 '아크'를 발매하며 NVDA와 AMD가 양분하던 시장에 진입하였고, 수요 측면에서는 가상화폐 이더리움이 채굴 방식을 작업 증명 방식에서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지 않은 지분증명 방식으로 바꾸는 영향이 있다. 

 

그래픽카드 가격인하 시작글로벌 가격 25%  2022.03.31 서울와이어

 

이런 영향은 신제품 그래픽카드의 가격 하락을 설명하지만, 지난해 연말을 기점으로 하락하는 중고 그래픽카드의 가격 하락은 중국이 암호화폐 채굴을 불법으로 규정하면서 중국에서 그래픽카드의 수요가 줄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환구시보 9일 선전 화창베이 전자상가에서 그래픽 카드 가격이 2년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가격이 크게 하락했다고 보도하였다. 그 이유는 중국 당국이 가상화폐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채굴을 금지한 영향 때문이라 한다. 

 

중국서 가상화폐 채굴로 수요 급증했던 그래픽카드, 지금은 찬밥신세 2022.04.10 초이스경제

 

그래픽 카드는 가상화폐 채굴 수요를 제외하면 수요가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상화폐 채굴 용도의 수요 감소는 필연적으로 그래픽카드 가격 하락을 유인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상품은 가격이 오를 때는 실제 사용 목적이 없으면서 상품을 사서 보유했다가 팔려는 가수요, 즉 사재기가 발생한다. 그러나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유동 단계에서 축적된 재고가 시장에 나오면서 수급에 영향을 주어 가격 하락을 더욱 촉진한다. 이런 점에서 그래픽카드 시장은 상당히 위축될 수 있다. 

 

이런 시장 상황의 변화는 매출액 대비 시가총액 비율(PSR)이 각각 22배 및 10배 수준으로 고평가되어 있는 엔비디아나 에이엠디에 상당한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한다. 수요량 감소에 판매 단가 하락과 판매 마진 축소가 겹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이 리드하는 반도체 지수 자체에도 리스크 요인이 된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지난 연말을 정점으로 하여 1분기 하락이 이어졌고, 분기말 반등은 20주 평균에서 저항을 받으며 재차 하락이 시작되고 있다. 그래픽 카드 시장의 여건을 감안한다면 이 하락은 상당한 기간 이어지며 하락 추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급격한 하락의 가능성이 있다. 그간 상승 추세 국면에서 지지선이 되었던 20주 평균선이 하락으로 전환되면서 앞으로 반등은 20주 평균에서 저항을 받게 된다. 

 


 

 

미국 시장에 상장된 시가총액이 큰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를 보면 지난해 연말을 정점으로 하여 완연한 하락 추세이다. 이런 추세가 단기에 끝나지않으며 장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동한 가상화폐의 성장이 장기적인 주가 하락을 견인하여왔으나, 중국이 중앙은행의 디지털 암호화폐를 발행하면서 가상 화폐를 불법화하고 채굴을 금지하면서 반도체의 업황이 반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가상화폐 채굴 감소(가상 화폐를 얻는데 쓰이는 비용의 감소)는 가상화폐 가격의 상승 추세를 반전시킬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할 만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