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2.02.01 항복 게임을 동반한 연봉 이격 조정 후 상승

2022.02.01 09:37:16

미국 뉴욕 주식 시장은 지난해 연말 과도한 이격을 발생하였기 때문에, 연초부터 이격 조정이 풋옵션 투기와 함께 나타나면서 급격한 하락을 하였으나, 주가지수가 이격 조정의 기준인 연봉 시가3선(주봉 60주 평균, 월봉 20월 평균)까지 조정이 나타나면서 지난 주말에 이어 이번주 초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주가는 경기나 기업 실적과 같은 펀더멘털을 원인으로 하여 급격한 등락을 하지 않는다. 경기나 기업 실적 또는 기업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악재가 주가에 반영되는 속도는 60주 평균이나 20월 평균 또는 연봉 3년 평균의 방향과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펀더멘털이 개선되는 변화는 60주, 20월, 연봉 3년 평균의 방향과 속도로 나타난다. 따라서 펀더멘털에 포커스를 맞추어 투자하는 투자자는 변동을 거르거나 오히려 이용하며 이런 추세를 따라 주식을 보유하면 좋다.

 

주가가 급등락하는 것은 매매 거래라는 특수성을 반영하며 매수와 매도 즉 롱과 숏의 투기적 싸움에서 비롯된다. 콜옵션과 풋옵션, 선물 매도와 매수, 롱 레버리지와 숏 레버리지, 신용매수와 공매도 등 뿔로 치켜 받는 황소로 상징되는 롱(Long) 포지션과 앞발로 내리찍는 곰으로 상징되는 숏(Short) 포지션이 상대방을 담보부족으로 유인하여 항복을 유도하려는 게임의 과정에서 주가는 단기 급등락이 나타난다. 주가의 급등락 변동이 주로 옵션 만기나 선물 만기에 맞춰 나타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따라서 펀더멘털의 변화를 반영하는 완만한 기업의 주가 상승과, 하락시켜 이익을 얻으려는 세력과 상승시켜 이익을 얻으려는 세력간 투기적 싸움에서 비롯되는 급등락을 구분하여 전략을 가져가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의 펀더멘털 변화를 보기 위해서는 투기에 의해 나타나는 주가 변동을 걸러낼 필요가 있다. 변동을 악재나 호재와 결부시켜 이해하면 펀더멘털 개선에 기반하는 주가의 추세는 보이지 않는 법이다. 


 

 

투기에 따른 주가의 변동을 없애고 펀더멘털에 따른 주가의 장기적인 변화 방향과 속도를 알고 싶다면 주가를 일봉이나 주봉 월봉이 아닌 연봉으로 보라. 그러면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주가가 보이게 되며 기업 펀더멘털의 변화의 방향과 속도를 볼 수 있다.  



 

 

 


 

 

 

펀더멘털이 변화하는 속도는 연간 10%대의 완만한 변화가 나타나지만, 주가가 변하는 속도는 이보다 빠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펀더멘털 변화와 주가 변화 사이에는 속도의 차이가 나타나게 마련이다. 실적 개선 속도보다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 과속으로 이격 과열이 나타나고, 펀더멘털보다 주가가 더디 상승하면 저속으로 이격 괴리가 나타난다. 

 

이런 과속과 저속의 주가는 하락하거나 상승하여 펀더멘털과 주가의 속도를 맞추는 이격 조정의 원인이 되며, 이격의 리듬을 만든다. 이런 이격은 월봉 20월 평균 또는 주봉 60주 평균에 대한 이격으로 파악한다.

 

미국을 비롯한 중국과 한국 등 주요국 주가지수의 20월 평균 또는 60주 평균이 상승 방향을 나타내는 것은 현재 세계 경기가 회복 추세이고 기업들의 실적이 개선 추세임을 반영한다. 이 추세 회복은 완만하지만 2020년 주가가 지나치게 빠르게 상승하면서 이격이 발생하였으므로 2021년에 이어 2022년 초 조정으로 이격을 조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지난해 과속하며 이격 과열을 나타냈던 미국 시장이 연초 풋옵션 투기를 동반한 급격한 조정으로 이격 조정을 하였고, 지난해 하락으로 이격이 크지 않았던 한국과 중국 등 신흥국 시장은 미국 조정과 동반하여 하락함으로써 과도한 하락과 함께 과도한 하락(Undershoot) 상태이다. 연초부터 이런 과도한 하락은 예전에 비해 큰 수익을 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있다. 

 

뉴욕시장 주요 지수


 

 

뉴욕시장 상장 주요 관심 중국기업


 

 

지난주 초 항복 게임이 일단락되었던 미국 시장이 이후 반등으로 회복되고 있고, 지난 목요일 항복 게임이 일단락된 한국 시장과 금요일까지 항복 게임이 전개된 중국 시장 모두 상승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하락 조정에 이어 연초 조정이 이어졌던 블랙록 중국 펀드 MCHI와 블랙록 한국 펀드 EWY는 적어도 3년 이상의 기간에 한번 나타나는 60월 평균에 접함으로써 드문 매수의 기회가 되어 있다.  

 


 


 

2021년은 선진국 경기가 회복되는 가운데 신흥국의 통화 긴축으로 경기가 부진하였지만, 2022년은 선진국 경기가 회복하는 가운데 중국,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인구가 많은 신흥국의 경기 부양과 통화 완화로 강한 경기 회복이 기대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위축이 되었던 2021년과는 달리 2022년은 선진국과 신흥국의 경기가 동반 회복되면서 특히 신흥국 및 제조업 관련 주가가 장기 상승 추세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연초 미국 증시와 함께 항복 게임 양상으로 나타난 주가 조정은 좋은 주식 매수의 기회를 주고 있다. 따라서 신흥국의 경기 회복을 따라 업황이 호전되는 업종의 경쟁력이 강한 우량 기업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비중 확대 전략이 유망하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임인년 호랑이 해에는

코로나를 떨쳐내 

소중한 일상을 되찾고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는 가운데 

지난해 하락으로 준비된 주가의 상승과 함께

대운을 얻는 한해가 되기 바랍니다.  

 

쥬라기 김철상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