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060.29 분기말 이격 조정과 중국 증시를 선도로 한 상승 준비

2020.07.02 13:57:07

2분기 분기봉 추세 전환.

 

종합주가지수는 2분기 시가3선보다 낮게 출발하여 시가3선보다 높게 마감됨으로써 기술적으로 분기봉 상승 전환의 패턴을 완성했다. 이어서 3분기에는 시가3선 위에서 출발함으로써 상승 추세가 지속됨을 예고한다. 월간 차트에서는 적삼병이 출현하여 상승 추세 지속을 예고하고 있고 시가3선의 상승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주가지수는 60, 20분기, 5년 평균의 대세 추세선 위로 올라서 있어서 기술적으로 적어도 5년에 걸쳐 상승이 이어지는 대세 추세 구간 진입을 암시하고 있다 분기봉 시가3선이나 월봉 시가3선이 기술적으로 7월중 또는 3분기중 저가 매수 지수가 되지만, 주가지수가 강한 지지권으로 작용하는 60월 평균 위에 있어 지수의 조정 없이 상승 추세가 이어질 수도 있는 모습이다.

 

제약, 의약, 서비스 등 일부 기업이 크게 오르면서 지수의 분기봉 이격이 발생하여 있지만, 그외의 대다수의 업종은 월봉 및 분기봉의 이격이 없는 상태로 7월중 또는 3분기중 가장 저가 매수의 조건을 만족하고 있다 다음은 업종별 월봉 시가3선에 대한 주가의 이격 상태이다.

 

 

월봉이나 분기봉 시가3선의 이격이 큰 기업들은 분기중 이격을 조정이 나타날 수 있으나 여타 대다수의 업종들은 월초, 분기 초부터 매수 조건이 되어 있다.

 

선물 시장에서는 6 8일 이후 선물 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게 거래되는 백워데이선이 시작되어 백워데이션이 심화되었으나, 분기말을 기점으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과 같아지는 수준으로 움직이고 있다. 백워데이션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기관의 프로그램 차익거래가 대규모로 매물로 나와 주가지수의 조정을 만들었으나 선물 지수가 콘뎅고로 바뀌면서 프로그램 매수와 함께 주가 상승의 수급을 만들 수 있다.


 

한편, 분기말 이격 조정을 만들었던 미국 뉴욕 시장 종합지수는 변동의 저점권에 이르면서 상승 추세가 시작되어 있고 이 추세는 15,000수준 이상을 목표로 하는 추세가 될 듯 한다.

 

 

3분기 들어 변화된 펀더멘털 요인은 제조업을 비롯한 서비스업의 경기 회복이다. 2분기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차단 방역으로 경기가 급격히 추락하였지만, 점차 코로나에 대한 통제에 성공하거나 코로나 치료를 통해 사망률을 낮추는 등 효과를 보이면서 경제 활동이 재개되고 이와 함께 제조업 경기가 회복을 나타내고 있다.

 


전월 대비 제조업 PMI 지수가 대폭 증가하면서, 중국, 영국, 프랑스, 호주, 브라질 등 상당수의 국가는 경기 확장기준인 50을 넘어섰고, 다수의 기업들이 45 이상의 지수를 나타내 하반기 경기 회복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이에 따라 2분기에는 코로나에 기인한 경기가 악화되는 중에 중앙은행의 통화 공급 확대와 각국 정부의 경기 부양정책으로 유동성 상승 장세가 이어졌다면, 3분기에는 유동성 확대 조건에 이어 경기가 회복되며 주가가 상승하는 실적 장세 성격의 장세가 가미되고 있다. 이제 시간이 지날수록 시중에 풀린 유동성과 각국 정부의 경기 부양정책이 실물 경기에 반영되면서 경기가 호전되고 그에 따라 경기 호전, 기업 실적 개선과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실적 장세가 도래하게 된다.

 

아울러 10년 구조조정을 끝낸 중국의 상해 종합주가지수가 장기 저항을 돌파하여 상승 추세로 진입하고 있는 점이, 한국을 비롯한 신흥국 주가와 소위 중국주라고 부르는 경기 민감업종의 주가 상승에 견인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지난 10년간 구조조정에 매진해 왔다. 2000년대 양적 팽창에 치중했던 중국은 2011년부터 시작된 1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은 (물가)안정 정책에 치중하였고, 2016년부터 시작된 제13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은 질적 성장이라는 기치하에 물가 안정에 주력하면서 과도한 기업 구조조정에 공을 들여 왔다. 특히 2017년부터 기업 부채 감축을 목표로 경쟁력이 없는 기업들을 도태시키고 좀비 기업을 강제 퇴출시키는 강력한 긴축정책을 펴 왔고 그 여파로 세계 제조업이 위축되면서 2018년 이후 경기 둔화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이런 기업 퇴출이 촉진되고, 개혁 개방 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충격 속에 중국은 긴축정책을 버리고 팽창정책이 이어지면서 드디어 중국 경제 성장과 함께 세계 제조업이 활황이 시작되고 있다. 

지난 10년 미국 증시의 장기 상승 기간 동안, 중국은 연평균 10%가 넘는 명목 GDP복리 성장을 이어왔음에도 주가는 하락이 이어졌고, 주가지수는 2008년 중반 수준의 저평가 속에 시가총액 50위 기어들이 대부분 시가배당률이 5%가 넘는 저평가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10년의 구조조정을 끝낸 중국 증시가 2020년대 세계 증시의 주도 시장으로 부상하면서 신흥국을 포함한 제조업 관련 경기 민감 업종의 장기 상승을 리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10년 구조조정을 끝내고 10년 상승을 시작하는 중국 증시에 관심을 두라. 그리고 중국 증시와 함께 움직이는 중국 관련주 소위 중국주에 관심을 두라.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