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06.30 분기말 이격 조정과 중국 증시를 선도로 한 상승 준비.

2020.06.30 08:34:18

2분기 분기봉 마감을 앞두고 미국 뉴욕 시장이 만드는 변동을 따라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다. 파생상품에 의해 움직이는 주식 시장은 미국 시장을 이용해 변동을 만들고 그를 따라 선물 시장을 움직이며 지수의 변동을 만든다. 



분기말 조정 국면을 만든 미국 뉴욕시장의 종합지수는 매물대 지지권에 진입하며 상승을 앞둔 모습이다. 1분기 파생상품 투기에 기인한 급락 이후, 2분기 급반등이 이어졌으나 분기말 이격 조정을 거치면서 3분기 상승이 이어질 수 있는 구도가 되어 있다. 

그간의 주가 상승은 미국 시장이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3분기 이후에는 중국 상해지수가 세계 증시를 앞에서 이끄는 국면이 될 가능성이 높다. 여하튼 세계증시 주도권을 중국에 넘기기 싫은 듯 미국 시장은 상승이 임박할 때마다 조정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금리가 역사적인 저금리 상태로 진입함으로써 세계적인 상승장의 환경이 만들어져 있다. 




미국과 유럽 일본이 제로 금리를 유지하는 가운데 신흥국 및 캐나다와 호주가 모두 역사적인 낮은 금리를 나타내고 있어, 시장은 버블 붐을 만들 준비가 되어 있다.  금리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모두 소환하여 이런 세계적인 저금리가 주식시장에 어떤 장세를 만들 것인지를 생각해 보면 좋을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템플턴이 운용하는 신흥국 펀드 EMF는 장기 추세 기준선인 60주 평균의 저항을 받으며 4주째 저항을 돌파할 힘을 비축하고 있다. 

월말과 월초 중국의 제조업 PMI 지수 등 경기 지표와 함께 중국 상해종합지수가 5년 저항을 돌파하게 되면 이제까지 경험한 장세와는 사뭇 다른 새로운 양상의 장기 상승 국면이 시작될 수 있다. 분기말 이격 조정을 기회로 삼아 적극적으로 경기 관련 경기주와 트로이카 업종의 비중을 늘려가면 좋을 것이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