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06.25 주가 상승을 앞두고 프로그램 차익거래 바구니 비우기 위한 조정

2020.06.25 23:54:46

상승을 앞두고 프로그램 차익거래 비우기

 

6월 미국과 유럽의 제조업 PMI 지수가 강한 회복을 보이며 코로나로 위축되었던 세계 제조업 경기가 예상보다 빠른 회복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


 

6월 제조업 PMI지수를 발표한 영국과 프랑스가 확장기준인 50을 넘어서 빠른 회복을 보이고, 미국이 49.6으로 확장국면에 근접하고 있다 지난 5월에 이미 50을 넘어서 확장국면에 진입한 중국은 통화 공급 확대와 함께 더욱 빠른 성장을 나타낼 것이 예상되고, 5월 비교적 강한 회복을 보였던 아시아 주요국은 6월에는 대부분 50을 넘어 확장국면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세계 제조업 경기의 이런 빠른 회복을 반영하듯, 경기 회복에 가장 빠른 선행성을 나타내는 벌크선 운임이 가파른 상승을 하고 있다. 철광석과 석탄 운반에 대한 선박 예약으로 운임이 결정되는 벌크선 운임은 최근 3주간 400%가 넘는 급등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 지수가 집계된 2003년 이후 가장 가파른 증가이다.

 

 

이런 빠른 원자재 운반 선박 예약 운임은 향후 경기 회복에 얼마나 극적인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벌크선사는 물론 광산업, 석탄광업, 금속산업, 목재, 기계, 건설, 조선 등 채굴, 운반, 재련, 가공, 조립, 시공에 관련된 전반적인 경기가 회복국면으로 가게 됨을 의미하며 주식 투자의 좋은 기회임을 나타낸다. 

주가가 이렇듯 장기적이고 큰 상승을 앞두게 되면 대개 주가는 반대로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먼저 상승을 위해 프로그램 차익거래 매수의 바구니를 비워 매수가 가능하게 하고, 신용이나 미수를 가진 투자자의 매물을 유인하여 값싸게 주식을 하며, 보다 유리한 가격에서 파생상품 롱 포지션을 구축하여 상승에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전략에서 상승을 앞두면 주가가 오히려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악재나 추세 하락이 아니라 상승에서 이익을 얻기 위한 전략적인 변동인 셈이다.

 

의례 하락 변동의 모멘텀을 만드는 뉴욕 증시의 하락을 따라, 외국인은 장중 12,000계약의 선물을 매도하였고, 외국인의 뒤를 이어 개인이 4171계약의 선물을 매도하여 프로그램 차익거래 매도를 유인하였다.

 

 

이 결과 증권 6654, 연기금(우체국) 2024억원 등 기관이 1 454억원, 외국인이 2802억원 등 1 3000억원 규모의 매물이 쏟아져 대다수의 기업들이 하락 마감하였다.

 

그러나 이런 매도 물량의 대다수는 기업의 펀더멘털이나 악재나 호재에 따른 기업 실적 변화를 바탕으로 거래하는 물량이 아니라, 단순히 선물과 현물의 가격차이에 따라 기계적으로 나오는 매도 물량이다. 이런 매물은 한계가 있어 매도가 많으면 이후 매수로 전환되면서 하락 이상의 상승을 만들게 된다. ,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지수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매수되어 있는 물량을 매도로 털어버리는 과정이 필요하고 이런 의미에서 선물로 차익거래 매도를 유인하고, 그 매도 거래에 의해 아무런 의미 없이 기계적으로 주가가 하락한다.

 

 

이런 프로그램 매도를 반영하며 증권은 선물 19,700계약을 매수하며 선물 누적 순매수를 5 29일 수준으로 회복했고, 우체국 거래를 반영하는 연기금도 1721계약을 매수하며 6 3일 수준의 누적 순매수 규모를 기록했다. 5 29일은 종합주가지수가 2000선 초반에 머문 시기로, 이후 6 8일까지 프로그램 차익거래 매수의 힘에 의해 2200에 이르는 상승이 나타났다.  그때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램 매매 바스켓이 비워지면서 같은 모습의 상승이 가능한 조건을 만들고 있다.

 

 

기관의 프로그램 매수에 따라 주가가 올랐다가, 기관의 프로그램 매도로 조정을 받는 과정은 현물 주식 순매수 과정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5 29일부터 6 8일에 걸쳐 프로그램 매수와 함께 주가가 올랐지만, 이 때 매수했던 물량은 오늘까지의 매도로 원위치 되어 있지만 주가는 2110선에 머물고 있다.

 


이처럼 프로그램 매도 잔고의 바스켓이 비워지면서 주가는 강한 상승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외국인의 전략적 매도가 좀 더 이어질 수 있으나 시장의 등락을 만드는 프로그램 거래 메커니즘은 향후 상승을 위한 준비를 마친 셈이다. 


 

연결선물 60분 구조도는 다음과 같은 모습으로, 5월 이후 가장 거래가 밀집된 매물대 지지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매물지표인 VR은 매물 바닥을 나타내고 있다. 이 움직임은 향후 선물 지수가 330내지 340을 목표로 한 추세 국면이 준비되는 곳으로, 싼 가격에서 적극적으로 비중을 늘리는 전략이 좋다. 

세계 제조업 지수의 회복 국면과 함께 세계 시장을 이끌 핵심 모멘텀은 중국 주가의 저항돌파와 상승 선도 국면의 시작이다.


 


가장 먼저 코로나 통제에 성공한 후 5월부터 제조업 확장 국면을 나타내고 있는 중국은 15개월여의 매물 정리 및 매집 기간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상승 추세를 준비하고 있다. 중국 증시가 저항을 넘어 상승하면서 미국 주도의 상승 국면이 끝나고 중국 주도의 상승 국면이 시작된다.

그간 코로나로 위축되었던 중국, 미국, 유럽연합 등 주요 3대 경제블럭이 모두 제조업 회복이 시작되고 있다. 강력한 통화 팽창에 다른 유동성 상승 국면에 이어 경기 회복과 함께 나타나는 실적 장세가 시작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제조업 경기와 함께 중국의 경기 회복에 가장 영향을 받는 소위 중국주 중심의 전략을 준비할 때이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