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쥬라기 투자전략] 연초 연봉 기준 이격 조정을 마친 중국과 이격 조정을 앞둔 미국의 대비

2020.01.24 11:05:03 조회2245

연초 미국의 주가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중국 주가 및 원유가격이 조정이 이어지면서, 연초의 연봉 이격 조정과 이격 과열의 대비가 나타나고 있다. 




뉴욕종합주가지수는 연말부터 이어진 강한 콜옵션 투기 국면과 함께 강세 국면이 이어져 과열원을 나타내고 있고, 이로 인해 오를수록 조정 가능성이 크다. 



전체 종목 중에서 200일 평균을 넘은 종목의 비율은 시장 자체의 과열과 침체를 나타내는데, 이 비율은 2018년 초와 마찬가지로 2020년 초 75수준까지 오르면서 시장이 과열 상태임을 나타낸다. 


 


이런 이격 변화 때문에 미국 시장은 2018년 1월 이후의 흐름처럼 이격 조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격은 펀더멘털이 성장하는 속도와 주가가 상승하는 속도의 차이를 반영하며, 펀더멘털보다 변동성이 큰 주가가 속도를 맞추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반면, 중국 시장과 원유가격은 연초 급격한 하락을 하면서 연봉을 기준한 이격을 메우고 있다. 통상 주가가 연봉 시가3선 또는 그 이하가 되면 연중 최저가격 매수 조건이 된다. 


상승 추세 조건에서 연초 주가가 조정하며 시가3선에 접하는 것은 연중 좋은 매수의 기회가 된다. 캔들은 통상 음봉으로 시작하여 양봉이 만들어지고, 양봉으로 시작했던 주가가 음봉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양봉은 초반에 약하고 후반에 강한 전약후강을 형상화한 모습이고, 음봉은 초반에 강하고 후반에 약한 전강후약을 형상화한 모습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초 조정으로 시가3선 저가 매수 요건을 만족한 기업과 섹터를 주목해 편입하면 좋다. 특히 원유가격이 특별한 이유 없이 급락하면서 동반 하락한 석유 및 에너지 기업과 연중 저가 매수 조건을 만족하고 있는 금속 산업이 연초 매수에 유망하다. 


한편, 단기 과열권임에도 불구하고 하락이 지연되고 있는 달러 인덱스는 20주 평균을 저항으로 하락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채권 시장에서도 지난해 8월 처럼 다시 과열 상태가 되어 있다. 핌코 채권 펀드인 BOND는 대차 채널 상단에 진입하면서 조정을 받을 모습이다. 상품가격에 상반되게 움직이는 채권 가격은 연초 원유가격과 함께 상품가격이 조정을 보이면서 재차 상승하였으나, 상품가격이 지지권에 진입하면서 채권펀드도 대세 채널의 저항권에 진입해 있는 모습이다. 




이런 모습이 만들어진 후에는 채권가격의 하락과 함께 원유를 포함한 상품가격이 상승하는 국면이 뒤따른다. 




한편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조건화 학습과 함께 중국 주가지수가 돌파했던 저항선으로 물러서면서 눌림목 지지권을 형성하고 있다.  추세를 돌파한 후 잠시 눌리는 지지권이라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2020년 중국 펀드와 중국 기업을 매수할 좋은 기회를 주고 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경자년 새해 만복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