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쥬라기]의 주식투자 MBA 강의

카페 메인

전문가 주식
쥬라기

카페명쥬라기

개설일2009-05-14

카페프로필

  • 전체 회원수 3,600
  • 전체 방문자수 876,223
  • 금일 방문자수 71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1:1 원격제어

쥬라기 투자전략

2020.11.03 세계 제조업 경기의 회복과 쥬라기 장세의 도래.

2020.11.03 조회2597 댓글0


10월 세계 제조업 경기가 폭발적 성장의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부터 회복의 움직임을 보였던 세계 제조업은 연초 코로나 확산과 함께 예상 외의 급격한 침체가 이어졌으나, 이후 세계 각국의 금리 인하와 통화 공급 확대 등 경기 부양 정책에 힘입어 마치 코로나 이전보다 더욱 강한 모습으로 회복이 되고 있다. 


다음은 세계 경제 규모 순으로 제조업 PMI 지수의 거동을 나타낸다. 세계 3대 경제 대국인 미국, 중국, 유로존은 물론 거대 인구 국가인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국 제조업 경기는 대단히 강한 회복의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 


  

2분기 수십년 최악의 수준으로 침체되었던 세계 제조업이, 4분기 들어 과거 활황기 수준의 회복으로 변해가고 있다. 코로나에 기인한 실업자 증가 때문에 앞으로도 저금리와 경기 부양이 계속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런 가파른 회복세의 경기는 앞으로 더욱 강한 성장의 모습으로 변해가게 된다. 



2018년 이후 중국이 구조조정을 위한 강력한 긴축과 트럼프 당선 후 세계 무역 전쟁의 와중에서 위축된 세계 제조업은 2019년 회복이 시작되던 흐름을 코로나로 1년 연장한 끝에 2020년 강력한 회복이 시작되고 있다. 

세계 건설 경기의 주기적 변화를 따라 투자 전략을 제시했던 필자의 전략은 2018년 이후의 중국의 긴축과, 2020년 예상외 코로나발 제조업 침체로 그간 전망과 어긋나는 국면이 이어졌지만, 역사적인 저금리를 바탕으로 세계 제조업이 본격적으로 회복되는 지금은 바로 쥬라기 전략이 제시하는 쥬라기 장세가 도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가 회복될 때 판매제품 판매 가격을 올려 받는 업종( 경기 민감주의 정의이다.)은 주가가 가파르게 오른다.  경기가 호전되면서 수급이 수요 우위로 바뀌면 판매 가격이 오르며 판매량이 늘어나는데, 판매가격 상승은 매출액 증가와 매출액 순이익률 증가로 나타나 (매출액 x 매출액이익률)로 계산되는 이익은 대단히 가파르게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기가 지지부진한 상태에서는 제품 판매 가격이 변하지 않는 안정적인 업종에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했다면, 제조업 경기가 회복되는 지금부터는 경기 회복과 함께 수요가 증가하며 제품 판매 가격을 올려 받을 수 있는 업종의 우량주에 투자하면 좋다. 바로 이런 업종의 경쟁력이 강한 우량주에 투자하는 것이 쥬라기 투자 전략의 하나이다. 

에너지, 금속, 화학, 목재, 기계부품, 기계, 운수, 조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에 연동되어 판매 가격을 올려 받는 업종에 주목하고 은행, 증권, 건설, 보험 등 금융과 건설업에 주목하면 좋다. 

이런 장세는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가? 저금리로 불이 붙기 시작하는 전세계 부동산과 건설 시장은 한번 경기가 살아나면 적어도 5년이 이어진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기간과 착공한 주택을 건설하는 시간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경기 후반에는 제조업 공장이 설비 증설이 뒤따르며 주택 건설에 더해 생산설비와 인프라 건설이 겹치기 때문에 대략 5년에 걸쳐 경기가 이어진다. 




그 동안 17년 한센 부동산 경기 사이클에 기반하여 이런 장세를 염두에 두고 우량 경기 민감주 매집 전략을 제시해왔고, 이제 그런 장세가 본격적으로 시동을 하고 있다. 쥬라기 말대로 시장이 움직이는 쥬라기 장세가 시작된다. 주식 투자 중 가장 강하고 긴 상승 추세가 전개되는 국면이므로 허접한 테마주로 종자돈을 잃지 말고, 경기주 중 가장 경쟁력이 있고 우량한 기업에 올라타 경기 회복에  따른 기업 성장의 5년 복리 효과를 얻으면 좋다. 







미국과 유럽의 실업률이 과거 수준으로 낮아지지 않는 한, FRB와 ECB 그리고 각국 중앙은행은 주식 투자자의 편이다. 즉,  물가가 올라도 쉽게 금리를 올리지 못하며, 금리를 올리더라도 경기 회복을 해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올리므로 주가 상승이 계속된다. 이런 특성을 이해하고 우량주에 올라타 장기로 기업 성장의 복리 효과를 얻는 전략을 가져가라.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