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쥬라기]의 주식투자 MBA 강의

카페 메인

전문가 주식
쥬라기

카페명쥬라기

개설일2009-05-14

카페프로필

  • 전체 회원수 3,601
  • 전체 방문자수 875,781
  • 금일 방문자수 55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1:1 원격제어

쥬라기 투자전략

2019.11.12 미국 달러 강세 펀드 재차 저항권, 달러 장기 하락이 시작된다.

2019.11.12 조회1103 댓글0


세번째 월요일 미국과 한국 외환시장 선물 만기를 앞두고 월초부터 달러가 상승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외환에 대한 파생상품 투기가 강해진 듯, 매월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변동이다. 



10월 달러 강세 펀드 고점과 함께 하락했던 달러가 반등했으나, 재차 달러 강세 펀드 고점에 접근하면서 하락을 앞두고 있다. 2014년 미국의 셰일 원유 증산과 중국 고정자산 투자가 급추락으로 원유 수요 감소가 겹치면서 원유가격이 하락하였고, 그 여파로 달러 강세가 5년째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달러 펀드 변동 구간의 상단에 접하면서 달러는 재차 하락이 예상된다. 



달러 인덱스는 2017년 비교적 큰 폭의 하락을 하였지만, 2018년 이후 경기 둔화와 함께 달러 강세가 회복되었고, 2019년은 달러는 특별하게 관리되는 상태로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2018년 이후의 달러 변동은 원유가격과 함께 특별하게 관리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달러는 2002년 이후 상품 가격지수와 데칼모마니를 이루며 서로 반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달러가 국제 상품 거래의 기축통화인 만큼, 상품 가격이 오르면 달러 가치가 하락하고, 상품 가격이 하락하면 달러 가치가 높게 형성되는 원리이다. 



그러나 장기간 안정되어 있는 상품 가격이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달러는 향후 장기 하락 추세가 될 가능성이 높다. 



원유가격, 금속가격, 곡물가격이 장기 바닥권에서 상승의 모습을 보이면서 상품가격지수가 장기 조정국면을 벗어나 상승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장기간 기후 안정과 미국의 셰일 원유 증산, 세계의 통화 긴축에 의한 성장 정체로 상품 수요 증가가 더딘 가운데 공급이 증가하여 안정된 상태가 이어졌으나 2019년 말을 기점으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2019년 이후 이례적인 태양 흑점주기 극소기로 진입한 이후 태양의 복사열 감소로 인해 농작물이 광합성 감소로 수확량이 감소하고, 대양의 기온 상승으로 기온이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대륙의 복사열 감소는 추운 겨울을 만들어 에너지 수요를 증가시키게 된다. 이 기후의 변화를 올바로 알지 못하면, 아무리 큰 자금력으로 금융시장을 주도하더라도 어려움과 낭패를 피해가지 못한다. (리만브라더스나 메릴린치처럼 ... 리만브라더스,소시에떼제너럴, 메릴린치가 망한 시점이 태양흑점주기상 어디인지를 확인해 보라.)



따라서 앞선 태양 극소기인 2007~2012년의 경우처럼 에너지와 곡물 가격이 기후에 의해 동시에 오르는 국면이 예상된다. 참고로 1996년과 2008년 그리고 2020년은 태양흑점 극소기 바닥이다. 



아울러 미국은 원유 시추 활동이 줄면서 향후 원유 증산을 할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인데, 세계 각국은 통화 공급을 늘려 경기를 부양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이 늘지 않아 향후 장기적인 에너지가격 상승 국면이 준비되고 있다. 


한편 세계적으로 경기 위축이 이어지면서 상품수요 둔화가 그간 상품가격 하락 안정을 가져왔으나, 2019년 3분기 이후 세계 각국은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금리를 낮추고 통화 공급을 늘리고 있어 내년에는 본격적인 경기 회복과 함께 에너지와 금속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곡물, 에너지, 금속이 동시에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상품 가격이 오르는 대신 달러가 장기(3년 이상)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다음은 엔화 인덱스이다. 쐐기형 수렴의 상단 저항을 돌파했던 엔화는 조정과 함께  지지권에 접함으로써 하락이 마무리 되고 상승이 예상된다. 엔화의 장기 상승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브렉시트 이후 이례적인 약세를 보여왔던 영국 파운드화도 2019년 8월을 최저점으로 하여 상승 국면이 진행 중이며, 장기 추세선인 60주 평균을 돌파한 후 60주 평균 위에서 다음 상승을 위한 준비가 진행 중이다. 파운드화 역시 장기 상승 추세 국면을 예상한다. 



유로화는 이례적으로 매월 주기적인 등락과 함께 달러 가치 등락의 원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아마도 유럽시장의 외환 파생상품 투자가 크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유료화 역시 장기적 추세적 관점에서 하락이 이어져 머지 않아 상승 반전이 기대되는 기대된다. 



아울러 신흥국 통화도 달러 약세와 함께 달러 환율 하락이 기대된다. 절묘하게도 이런 외환시장의 변화가 신흥국 인덱스 조정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나타나 향후 신흥국 주가 움직임과 연계될 가능성이 높다. 

상품 가격이 오르면서 인플레이션이 강화되고, 달러가 하락한다.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라. 적어도 3년간 달러 하락을 염두에 두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면밀하게 변화를 관찰 대응해야 할 것이다. 


 

주식투자 MBA 강의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세계의 유동성 장세 국내외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비교 분석 장기적으로 유망한 기업을 선별 분석해 드립니다. 
단기 차익을 위한 매매가 아니라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우량기업이 수년에 걸쳐 이어지는 대세를 취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을 제공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