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쥬라기]의 주식투자 MBA 강의

카페 메인

쥬라기 투자전략

2018.2.6 2월 옵션 시장의 대 격돌과 주가 변동, 1분기 최저가 매수 기회

2018.02.06 조회2056 댓글0

옵션 만기를 앞둔 옵션 시장의 대 격돌.

 

목요일 2월 옵션 만기를 앞두고 옵션 시장에서 대 격돌이 일어나며 옵션 시장 발 변동 장세가 전개되고 있다. 1월 옵션 만기 후 상승에 도취된 개인은 콜옵션 매수와 풋옵션 매수로 과도하게 상승 방향의 투기 포지션을 늘려왔다이에 대해 외국인은 마치 낚시의 밑밥을 깔 듯, 콜옵션 매도와 풋옵션 매수로 손실을 보며 개인에게 이익을 주며 투기를 유인한 듯 하다.

 

콜옵션 누계(계약수)

콜옵션 누계(금액 억원)

 

한달 여간 외국인은 옵션 게임에서 져주는 게임을 하며 개인을 유인한 뒤, 30일을 기점으로 공격을 하고 있다. 콜옵션에서는 최근 하락과 함께 매도했던 금액 전체를 수익으로 얻고, 개인은 매수한 금액 대부분을 손실을 기록한 듯 하다.





현재 보유한 포지션 중 콜옵션 매수 포지션은 거의 소멸이 된 듯 하다.

 

1월 옵션 만기 후 개인은 풋옵션 매도를 늘려 1 30일까지 40만 계약 가까운 매도 포지션을 늘렸고, 외국인은 매수 포지션을 늘렸다. 이런 첨예한 대립이 결국 개인의 옵션 포지션을 추궁하는 과정에서 급격한 현물 지수 하락으로 나타나는 듯 하다.

 

풋옵션 누계(계약수)

 

풋옵션 누계(금액)

 

이미 외국인은 30일까지 159억 규모로 매수했던 풋옵션의 본전을 찾고도, 225억 원의 차익 매도 이익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307.5부터 317까지 외국인의 매도 포지션과 개인의 매수포지션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하락할수록 외국인의 이익이 급격히 증가한다는 점에서 만기를 앞두고 공격이 거셀 듯 하다.

 


3일 만에 80배 가격 변동을 하는 엄청난 투기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비트코인 투기는 비교도 되지 않는 강력한 변동성이다.

2
5(어제) 기준 최고 내가격으로부터 행사가격까지 누계한 옵션 포지션이다. 3.7.5까지 15만 계약 가까운 대규모 포지션이 추가 하락 여부에 따라 엄청난 손익이 엇갈리다.

 

 

외국인의 옵션 누계 포지션상 하락할수록 기하 급수적인 이익이 확대되고, 풋옵션을 매도한 일반의 손실은 기하 급수적으로 커진다. 이 때문에 이런 이익을 위해 외국인의 지수 공략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모른다. 외국인은 지수를 움직일 힘이 있고, 개인은 지수를 움직일 힘이 없는 가운데 하락하면 기하급수적인 손실이 이어진다.  결국 게임은 항복 게임이 전개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것은 목요일 옵션 만기를 앞둔 옵션 투기시장의 변동일 뿐, 내재가치를 가진 현물 시장은 일시적인 변동에 불과하다. 주가가 분기 최저 매수가격 기준 아래로 내려선 만큼 내재가치 성장이 예상되고 안정적 실적에 대해 저평가된 기업은 흔하지 않은 저가에서 매수할 수 있는 좋은 바겐세일의 기회가 될 것이다.

 

 

 투기에 의한 수익은 아무리 그 수익이 커도 미래를 기약하기 어렵다.  수익의 바탕이 투기에 있는 한 미래의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투자의 바탕이 기업의 내재가치에 있다면 설령 예기치 못한 가격의 변동이 나타나더라도 결국 가격이 내재가치로 수렴하는 특성으로부터 미래의 결과를 예측 가능하고, 이런 예측 가능성은 비록 수익이 크지 않다고 해도 꾸준히 복리로 늘려가는 미래를 만들 수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