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해야놀자

카페 메인

시장소식

켄 피셔, 하워드 막스, 빌 애크먼…미국 대가처럼 투자하는 법

2020.11.29 조회5 댓글0

가장 존경하는 투자자로 레이달리오를 꼽으셨어요. 다음으로 좋아하는 투자자를 꼽으신다면?

▷김동주 대표

켄 피셔가 가장 좋은 것은 가장 단순하게 설명해 줍니다. 켄 피셔의 설명은 늘 가장 단순하고 결론도 명확합니다. 근거도 굉장히 명확해요. 예를 들면 미국 대선 바이든이 되는 것이 좋았을까 트럼프가 되는 것이 좋았을까. 궁금하잖아요. 켄 피셔의 결론은 똑같다는 겁니다. 1920년대부터 미국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주식시장을 그래프로 그려봤더니 공화당이 되나 민주당이 되나 차이가 없는 거예요.

그런데 왜 없을까. 하나 더 들어갑니다. 언제나 미국 대통령들은 서로 다른 정책을 하겠다고 강하게 이야기합니다. 예를들어 바이든이 엄청나게 세금을 올리려고 한다고 하겠지만 미국이란 시스템에서 대통령 한 명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기때문에 정작 그렇게 못 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켄피셔는 말합니다. 그래서 켄 피셔 이야기만 들어도 우리가 크게 실수를 하지 않는다는 거죠.

▶나수지 기자

다음은 하워드 막스인가요?

▷김동주 대표

하워드 막스는 아주 반대의 극단이에요. 복잡해요. 이 사람은 너무 생각이 많아요. 뭐 이렇게 생각이 많나 그런 생각이 들 정도인데. 우리가 투자하면서 중요한 것이 테슬라를 예로 들어볼게요. 테슬라를 산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 사람들의 말만 들으면 확증편향에 빠질 수 있어요. 계속해서 오를 것 같은 생각이 드는거죠. 그럴 때일수록 반대되는 이야기를 우리가 들어야합니다.

하워드 막스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와 하락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나열을 해서 이야기를 해줍니다. 그러면 이런 이야기들을 모두 테이블 위에 올려두고 나는 어떤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어떤 것이 틀리다고 생각하는지 생각할 시간을 가질 수 있겠죠. 이런 상을 가장 많이 차려주는 게 하워드 막스입니다.

▶나수지 기자

다음은 빌 애크먼을 이야기하셨어요.

▷김동주 대표

빌 애크먼은 20년가까운 세월동안 큰 성공을 거뒀는데 이 사람은 지금도 집중 투자를 합니다. 투자 종목이 8개정도 밖에 안되거든요. 그래서 공부하기가 너무 좋아요. 빌 애크먼이 어떤 종목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면 되거든요. 빌 애크먼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매번 공개하고 투자자레터에도 다 나와 있어요. 투자자레터에 해당 종목을 좋게 보는 이유까지도 모두 적어둡니다.

▶나수지 기자

재미있네요. 이렇게 투자 대가들의 덕질을 하는 분은 처음 본 것 같아요.

▷김동주 대표

뭐 하나를 파면 깊이 들어가는 성격이 있어서(웃음) 재미있는 것들이 많아요. 예를들어 영화 빅쇼트의 주인공인 마이클 버리가 콜옵션을 엄청 산 상태거든요. 레버리지를 써서 미친듯이 투자하고 있는 사람도 있고.

또 요즘 미국에서 떠오르는 신성으로는 캐시 우드가 있죠. 아크인베스트라는 액티브 ETF를 선도하는 자산운용사의 대표인데 요즘 이 사람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뜨고있죠. 이 사람도 자신의 투자자료를 많이 공개하는 분인데, 혁신에 관한 투자를 하신다면 캐시 우드의 투자스타일을 참고하실만합니다.

▶나수지 기자

저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자산을 운용하고 계시다고 했는데. 앞으로도 계속 비슷한 방식으로 운용하실 생각이신가요?

▷김동주 대표

저는 투자와 다이어트가 굉장히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는 사실 쉬워요. 덜 먹고 운동하면 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왜 못할까요. 의지가 부족한 겁니다. 그런데 옆에 사람이라도 붙어있으면 훨씬 쉬워지거든요. 운동할 때 퍼스널트레이너(PT)가 도움을 주는 것 처럼요.

저는 투자자들에게 퍼스널트레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투자자들이 방향을 잡지 못하고 단기적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려고 할 때 옆에서 잔소리를 해드리는 거죠. 마치 옆에 있는 것 처럼. 또 트레이너가 본인은 운동하지 않으면서 운동하라고 하는 것은 의미가 없잖아요. 그래서 저도 옆에서 저도 같이 투자를 하면서 저도 장기투자를 하고 참고 있다고 말씀드리면서 함께 투자해나가고 싶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