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해야놀자

카페 메인

시장소식

보건복지부 신약 개발 올인

2019.07.22 조회35 댓글0

지난 5월 발표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의 후속 조치로, 정부가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 신약개발 전(全) 주기를 통합 지원하는 범부처 '국가신약개발연구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사업은 2021년부터 10년간 진행되며 총 연구비는 정부 연구비 2조 4000억원과 민간 연구비 1조 1000억원을 합쳐 총 3조 5000억원 규모다. 사업 과정 중 유효 단계에서는 정부 연구비가 100% 지원되며, 임상1상, 임상2상 단계에서는 정부와 민간이 연구비를 반씩 분담한다.

보건복지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신약개발사업 기획'을 22일 공개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범부처 공동사업으로 국가신약개발연구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그동안 지원해온 신약개발 사업이 일몰 또는 종료를 앞둠에 따라 기존 사업을 통합·연계해 국가신약개발지원사업을 새롭게 진행하기로 한 것이다.

정부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추진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보완한 뒤 내달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서는 범부처 통합 지원으로 부처별 지원에 따른 한계를 극복하고, 기초연구부터 사업화에 이르는 신약개발 전체 주기를 지원해 실질적인 신약 개발 성과가 도출되도록 도울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제약·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건강 증진을 도모한다는 목표다.

사업 주요 내용은 ▲우수한 초기 파이프라인의 지속적 공급을 위한 신약 기반 확충 연구 ▲기초연구가 임상으로 진입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신약 연구개발(R&D) 생태계 구축 ▲기업 중심의 신약개발을 위한 임상 연구 지원 ▲신약개발의 주요 단계별 장벽 해소를 위한 신약 R&D 사업화 지원 등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