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테마주뉴스

테마주뉴스

[fn마켓워치] 루하PE, 랩지노믹스 경영권 인수...“美시장 진출 가속화”

파이낸셜뉴스 2022.08.19 17:16 댓글0

랩지노믹스, 940억 투자 유치로 美수탁분석기관 클리아 인수
디지털 진단 헬스케어 기업 도약 포부


[fn마켓워치] 루하PE, 랩지노믹스 경영권 인수..



[파이낸셜뉴스] 국내 헬스케어 전문 사모펀드(PEF)인 루하프라이빗에쿼티(이하 루하PE)가 랩지노믹스의 경영권을 인수했다.

19일 분자진단 전문기업 랩지노믹스는 루하PE와 제3자 배정 조달방식으로 총 94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최대주주를 변경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총 940억 원 규모로 루하PE는 제3자 배정 방식의 신주 340억 원과 60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에 투자한다. 진승현 대표이사도 자신이 보유한 총 430만주(지분율 12.7%)에 대해 약 900억 원의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가 모두 완료되면 루하PE는 랩지노믹스의 지분 총 36.1%를 보유한 최대주주가 된다.

랩지노믹스는 이번에 확보한 자금으로 미국 수탁분석기관인 클리아(CLIA)를 인수하여 미국 진단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클리아는 검사 항목 허가만으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국 실험실 표준 인증으로 별도의 임상 없이 진단 서비스의 수출이 가능하다.

루하PE 관계자는 “랩지노믹스의 Central Lab 운영 노하우와 클리아 인수 전략은 상당한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며 “클리아 인수로 안정적인 실적과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해 투자를 결정했다”라고 언급했다.

랩지노믹스는 관계자도 “이번 자금 조달로 미국 진단시장에서 공격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해졌다”라며 “이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루하PE는 지난해 설립된 신생 바이오헬스케어 전문PE다. 대신증권 애널리스트 및 VC 심사역 등을 거친 약사 출신 이종훈 대표가 이끌고 있다. 이번 주식매매 및 투자 계약 종료일은 오는 11월 14일로 투자 물량에 대한 보호예수기간은 1년이다.
#랩지노믹스 #루하PE #클리아 #수탁기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