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많이 본 뉴스

제주 2공항 전략환경평가 재보완…당연한 조치 vs 기만적 행위

파이낸셜뉴스 2021.06.15 01:03 댓글0

국민의 힘 “2공항 정책 결정 미루는지 예의 주시”
정의당·시민단체 “도민 뜻 존중, 절차중단·백지화”


서귀포시 성산읍 제주 제2공항 건설 예정지. [제주도 제공]

[제주=좌승훈 기자]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한데 대해 정치권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15일 보도자료를 내고 재보완서 제출은 법률적·행정적 절차라며 환경부 협의가 완료되면 기본계획을 고시할 수 있는 만큼 제2공항이 정상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토교통부와 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 제도를 활용해 핑퐁 게임하듯 차일피일 정상 추진을 미뤄왔다는 비판이 지역사회에서 설득력을 얻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제2공항 반대 단체와 더불어민주당 제주 국회의원들의 반대 혹은 비판 입장 때문에 정상 추진을 못하고 있다는 게 대체적인 도민 여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부는 제주발전과 대한민국 미래 성장을 위해 제2공항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심의와 협의에 임해야 할 것”이라며 “정치적 유·불리를 계산하면서 정책 결정을 뒤로 미루는지 여부를 도민들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과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의은 “국토교통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다시 보완해 환경부에 제출한 것은 민의를 거부한 기만적 행위”라며 “절차를 중단하고 제2공항 백지화를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도 “재보완서 제출로 제2공항 불씨가 살아나게 됐다”고 날을 세웠다. 제주도당은 논평에서 "지난 2월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는 정부와 주민 간 '사회적 합의'의 결과물인데, 국토교통부는 이를 무시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도민과의 약속대로 제2공항 반대를 선택한 도민 뜻을 존중해 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압박했다.

■ 오영훈 의원 “대안으로 정석비행장 활용” 피력

한편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이에 대해 아직 명확한 의견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오영훈 의원(제주시을)은 제주지역 국회의원 중 처음으로 제2공항 건설 대안으로 대한항공이 1998년부터 조종사 훈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정석비행장을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제2공항 예정지(서귀포시 성산읍)가 지역구인 위성곤 의원(서귀포시)는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갈등 해소를 전제로 공항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당 차원에서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방향성을 정립하고, 도민사회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