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와이즈넛, 국내 최초 RAG솔루션 ‘WISE iRAG V2’ GS인증 1등급 획득

파이낸셜뉴스 2025.05.08 12:06 댓글 0

와이즈넛, 국내 최초 RAG솔루션 ‘WISE iRAG

와이즈넛은 자사의 국내 최초 증강생성현실(RAG) 솔루션 ‘와이즈 아이랙(WISE iRAG) V2’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으로부터 GS(Good Software)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이로써 와이즈 아이랙 V2는 국내 인공지능 기업이 자체 개발한 RAG 솔루션 가운데 GS인증 1등급을 획득한 최초 사례가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와이즈넛은 이번 인증 획득을 토대로 디지털서비스몰 등록을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며 상반기 내 업계 최초로 RAG 솔루션 등록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공공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안정적인 매출 확대에 한층 더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최근 인공지능(AI) 에이전트가 시장 이슈로 떠오르는 가운데 RAG는 에이전트 도입의 필수 요소로서 각광 받고 있다.

와이즈넛은 이미 WISE iRAG와 자체 대규모언어모델(LLM)을 포함한 다양한 에이전트 사업들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AI 에이전트 및 생성형 AI 도입시 응답 정확도와 품질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필수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고용노동부, 한전KPS 등이 대표적이다.

해당 솔루션의 주요 특장점으로는 △벡터검색 및 키워드검색 모델을 탑재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RAG 적용 △고품질 검색을 위해 강화된 전처리 △자체 WISE LLM 뿐만 아니라 다양한 LLM과의 유연한 연계 △AI 에이전트 구축을 위한 RAGOps(RAG에 최적화된 학습데이터 관리) 지원 등 RAG의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 기술이 포함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와이즈넛은 기술력과 제품 신뢰성 강화를 위해 전 제품 대상 GS인증을 획득해오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증명하는 SP 품질인증 또한 2010년 동종 업계 최초 취득 이후 지금까지 지속 유지하며 기술 리더십을 입증하고 있다”며 “당사의 RAG 기술은 향후 국내 공공 및 민간 시장에 생성형 기반 AI 에이전트 도입 흐름을 선도할 실질적인 기술이 될 것이며, 국내 AI 에이전트 및 생성형 AI 시장 내 확고한 입지를 바탕으로 신규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