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첫 LNG 운반선 건조 뒤
21년 만에 100번째 LNG운반선
이후 9년 만에 200척 건조하며
기술력, 생산성 등 세계에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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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이 건조한 200번째 LNG운반선인 SK해운의 '레브레사(LEBRETHAH)'호 운항 모습. 한화오션 제공 |
[파이낸셜뉴스]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200번째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며 '세계 최대 LNG운반선 수주 및 건조 기록'을 새로 썼다. 한화오션은 압도적 기술력과 생산성 혁신을 통해 글로벌 LNG운반선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20일, 세계 최다 건조 기록인 200번째 LNG운반선 '레브레사'호를 SK해운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레브레사호는 카타르 에너지의 노스필드 확장 프로젝트에 투입·운영될 예정이다. 운영사는 SK해운,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등 국내 3개 회사로 구성된 KGL이다.
레브레사호는 저압 이중연료추진엔진과 재액화설비가 탑재돼 대기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인 친환경 선박이다. 효율적인 선박 운영을 위해 한화오션의 스마트십 솔루션인 HS4 등 한화오션의 최신 기술도 적용됐다.
한화오션은 1995년 첫 번째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뒤, 21년 만인 지난 2016년 100번째 LNG운반선을 인도했다. 이후 200번째 선박은 단 9년 만에 건조하면서 100번째 건조 시기보다 시간을 2배 이상 단축했다.
이러한 성과는 1도크에서 4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기술 체계 구축에 토대를 둔다. 한화오션은 이를 통해 연간 최대 25척의 LNG운반선을 건조할 수 있는 역대 최다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또 LNG운반선을 비롯해 △쇄빙LNG운반선 △액화천연가스 재기화 선박(LNG-RV)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 △액화천연가스 저장·환적 설비(LNG-FSU)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하역 설비(LNG-FPSO) 등 LNG관련 설비의 풀라인업을 구축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쇄빙LNG운반선, LNG-RV, LNG-FSRU, LNG-FPSO 등을 건조하면서 기술 초격차를 인정받았다.
기술적 우위는 시장 점유율 1위로 이어졌다. 세계적으로 LNG 수요와 친환경 선박 수요가 커지는 가운데, 한화오션은 부분재액화시스템, 고압 및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선박의 연료효율성을 향상시켜왔다. 또 탄소 저감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이후 화석연료 정책으로 전환을 시사하면서 미래 전망도 더 밝아졌다. 중단된 LNG 프로젝트가 재개되면서 LNG운반선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조선·해운 투자금융사 클락슨시큐리티스는 글로벌 LNG운반선 신조 수요가 2029년까지 최대 126척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약 47조원에 달한다.
또 미국과 중국 갈등도 반사이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조선소에 비해 LNG운반선에 강점이 있는 한화오션이 수혜를 입을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김종서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사장은 "미국의 화석연료 정책 변화로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LNG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한화오션이 글로벌 선주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줄 최고의 조선소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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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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