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LG ‘신약개발 AI’ 만든다… 구광모 바이오 사업 가속도

파이낸셜뉴스 2025.02.06 18:19 댓글 0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 개발
서울대 연구팀과 공동 연구 계약
"난치병 치료제 획기적 진전 기대"
美 잭슨랩 공동 신약 연구도 속도


배경훈 LG AI연구원장(왼쪽)과 백민경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가 지난 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글로벌라운지에서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LG 제공
"난치병을 치료하는 혁신 신약으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다 오래 함께할 수 있는 미래에 도전하겠다." (구광모 LG그룹 회장 올해 신년사)



구광모 LG 회장이 미래 성장 동력 가운데 하나로 꼽은 바이오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는 인공지능(AI)기술을 통해 단백질 구조 등을 분석하는 한편, 종국엔 신약개발로 바이오 산업을 리드하겠다는 구상이다.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 공동 연구

LG AI연구원은 지난 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글로벌라운지에서 백민경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와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질병의 원인을 알아내고 신약과 치료제를 개발하는 전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세포 지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백 교수는 단백질 구조 예측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연구자로, AI를 활용한 연구로 지난해 노벨 화학상을 받은 데이비드 베이커 미국 워싱턴대학교 교수와 함께 '로제타폴드'를 개발했다. LG AI연구원은 백민경 교수 연구팀과 협력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단백질 다중 상태 구조 예측 AI를 연내 개발해 신약 개발은 물론 생명 현상의 비밀을 풀 수 있는 연결고리를 찾는다는 계획이다.

백 교수는 "단백질 구조 예측에서 인공지능은 중요한 도구이지만 원리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며 "LG AI연구원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검증과 실험으로 이어지는 단백질 구조 예측의 새로운 단계에 도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순영 LG AI연구원 바이오지능랩장은 "단백질 다중 상태 구조 예측 AI를 개발함으로써 마치 자물쇠를 푸는 것처럼 질병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있어 획기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LG는 이번 공동연구가 미국 잭슨랩(JAX)과 진행 중인 알츠하이머 인자 발굴 및 신약 개발 진행 속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 AI연구원은 지난해 초부터 세계적인 유전체 비영리 연구기관인 잭슨랩과 알츠하이머와 암의 진단과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예측 AI 기술 공동 연구를 진행 중이다.

■구광모 ‘바이오’ 산업 관심이 투자로

이번 연구 계약 체결로 인해 구 회장이 미래 먹거리로 꼽는 바이오 분야 성장에 기대가 모인다. 구 회장은 바이오 사업에 꾸준히 관심을 쏟고 있다. 지난 2022년 4월 충북 오송에 위치한 LG화학 의약품 제조 시설을 방문해 신약 개발 현장을 살펴봤다. 2023년 LG화학 생명과학본부 미국 보스턴 법인과 LG화학이 인수한 미국 제약사 아베오(AVEO) 찾아가 항암 신약과 세포치료제를 중심으로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점검하는 자리에서 "그룹의 성장사를 돌이켜보면, LG는 늘 10년, 20년을 미리 준비해 새로운 산업을 주도해 왔다"며 "LG의 바이오 사업이 지금은 비록 작은 씨앗이지만 꺾임 없이 노력하고 도전해 나간다면 LG를 대표하는 미래 거목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다.

아울러 바이오 분야 투자도 진행되고 있다. LG의 미래성장동력 발굴의 첨병 역할을 하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기업형벤처캐피탈(CVC)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원격 의료 기술 기업인 '암웰'과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아르셀렉스' 등에 투자했고, 지난해에도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개발하는 '에티온', 비만 치료제를 개발하는 '아드박 테라퓨틱'에 투자하는 등 바이오 분야의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