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국민연금, MBK에 투자..적대적 M&A는 배제[fn마켓워치]

파이낸셜뉴스 2025.03.18 06:08 댓글 0

국민연금 글로벌기금관 전경. 국민연금 제공
국민연금 글로벌기금관 전경. 국민연금 제공

[파이낸셜뉴스] 국민연금은 MBK파트너스와 국내 사모투자 위탁운용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적대적 인수합병(M&A) 투자 건은 참여하지 않는다는 조건부다.

국민연금은 "최종적으로 국민연금은 적대적 인수합병 투자 건에 대해서는 참여(캐피탈콜)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포함해 올해 2월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7월 국내 사모투자 위탁운용사 일괄 선정 절차를 통해 총 15개 사 중 상위 4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 MBK파트너스도 여기에 포함됐다. 통상 위탁운용 관련 계약은 법률 자문 등의 절차를 거쳐 2~3개월 이내에 체결하지만, MBK파트너스 계약은 반년 이상 미뤄졌다. 이는 고려아연 적대적 인수합병 투자 논란 등 일부 운용 전략이 국민연금기금의 운용 방향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지속된 데 따른 것이다.

국민연금은 적대적 인수합병(Hostile M&A) 투자에 관한 사례 검토 및 법률 자문을 진행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MBK파트너스와 협상과 조율을 하면서 최종 계약이 지연됐다.

국민연금은 이 과정에서 국내 사모투자 업계를 비롯한 업계 전반의 의견을 수렴, 향후 기금이 투자하게 될 사모펀드(PEF) 계약, 정관 등에도 반영을 검토하고 있다.
#국민연금 #MBK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