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삼성證 "HD현대건설기계, 목표주가 ↑, 투자의견은 ↓"

파이낸셜뉴스 2025.02.07 08:32 댓글 0

<span id='_stock_code_267270' data-stockcode='267270'>HD현대건설기계</span> 로고 이미지. HD현대건설기계 제공
HD현대건설기계 로고 이미지. HD현대건설기계 제공

[파이낸셜뉴스] 삼성증권이 HD현대건설기계에 대해 목표주가는 6만7000원에서 7만6000원으로 상향하고, 투자의견은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했다. 업황 둔화에도 선방하는 모습을 보이며 해외 경쟁사들의 밸류에이션이 상승한 점을 고려해 목표주가는 상향했지만, 최근 우크라이나 재건 기대 관련주로 묶이며 주가가 급등한 점을 고려해 투자 의견은 중립으로 하향 조정됐다.

7일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HD현대건설기계는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를 20% 밑돌았다"며 "수익성이 양호한 북미시장 수요 둔화와, 달러 재고 감축을 위한 판촉비 지출 영향이 생각보다 컸던 영향"이라고 밝혔다.

다만 건설장비 업종 전반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경쟁사들이 이미 동일한 이유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데다 HD현대건설기계도 지난달 손익구조 변동 공시로 4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는 점에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증권은 HD현대건설기계가 국내 건설장비 업종 내에서 업종 둔화에 잘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딜러 재고관리가 양호한 편이고, 딜러 재고 감축과 판촉비 지출에도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어서다. 또 신흥시장과 부품사업에서의 선전도 선진시장 수요 둔화 영향을 일부 상쇄 중이다.

한 연구원은 "주주환원 정책 역시 긍정적인데, 회사는 기존 보유 중이던 자사주 59만주와 신규 취득 예정인 32만주를 소각할 계획이다. 이는 2년 연속 자사주 소각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시장이 회사의 보수적인 가이던스를 근거로 이익 추정치를 하향하더라도 자사주 매입으로 인한 주식 수 감소가 주당 이익추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일부 상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자사주 매입으로 인한 주식 수 감소 효과와 직전 목표주가 설정 시점 대비 해외 경쟁사들의 밸류에이션이 상승한 점을 반영해 목표주가를 7만60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최근 언론에 보도된 미국의 종전 구상 제시와 우크라이나 재건 기대 등으로 주가가 단기에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한 연구원은 "목표주가 상향에도 현 주가 대비 상승여력이 축소된 상태"라며 "주가 상승에 따른 밸류에이션 매력 둔화를 반영해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낮춘다"고 말했다.

nodelay@fnnews.com 박지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