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올해 HBM 시장 지배력 강화 전략
글로벌 빅테크와 HBM 파트너십 강화 목표  |
류성수 신임 SK하이닉스 미주법인 대표. 연합뉴스 |
[파이낸셜뉴스] SK하이닉스가 류성수 HBM 비즈니스 담당(부사장)을 SK하이닉스 아메리카(미주법인·SKHYA)새 대표로 전진배치했다. HBM 분야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 아메리카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링크드인'에 류 부사장이 새로운 대표(미주법인장)로 선임됐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아메리카는 류 신임 대표에 대해 "SK하이닉스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쌓았으며, 메모리·반도체 솔루션 사업 발전, HBM 기술 및 D램 제품 기획에서 획기적인 혁신을 주도했다"고 소개했다.
SK하이닉스 미주법인 대표 교체는 4년 만이다. HBM을 포함한 D램 상품기획과 비즈니스에 능통한 인물을 앞세워 글로벌 빅테크와의 HBM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시도로 해석된다. 류 신임 대표는 지난 2019년 12월 말 인사에서 임원으로 승진한 후 HBM 비즈니스를 담당하며 엔비디아를 비롯한 주요 빅테크들과의 영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는 지난해 8월 'SK 이천포럼'에서 "주말 동안 M7(매그니피센트7) 업체들과 콜(전화)을 진행하며 쉬지 않고 일을 했다"며 "M7에서 모두 찾아와 (HBM) 커스텀을 해달라는 요청사항이 나오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M7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기업 중 대형 기술주 7개 종목을 일컫는 것으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테슬라를 의미한다. 류 대표가 새롭게 미주법인을 맡게 되면서 회사는 핵심 사업인 HBM을 중심으로 글로벌 빅테크와의 비즈니스가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미주법인장을 겸직했던 김주선 사장은 AI 인프라(CMO·최고마케팅책임자) 담당으로 자리를 옮겨 HBM 역량 강화 및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 등에 집중할 방침이다.
SK하이닉스는 HBM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66조1930억원)과 영업이익(23조4673억원)을 사상 최대로 끌어올렸다. SK하이닉스는 올해 HBM 매출이 지난해의 2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올 하반기 중으로 HBM4 제품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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