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밸류업에 주주행동주의까지” 삼성액티브 ‘KoAct 코리아밸류업액티브ETF’ 출시

파이낸셜뉴스 2024.11.04 08:31 댓글 0

밸류업 지수 내 우수기업 등 주주행동주의 관련 기업까지 37개 엄선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제공.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제공.



[파이낸셜뉴스]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밸류업 테마를 재해석한 ‘KoAct 코리아밸류업액티브 ETF’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특히 이 ETF는 밸류업 지수 내 우수기업에 압축 투자하면서도 밸류업 지수 편입 예상 기업과 주주행동주의 관련 기업을 발굴해 수익률 ‘알파’를 창출한다.

KoAct코리아밸류업액티브는 지난 9월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코리아밸류업지수를 비교지수로 삼아 밸류업 지수 내 우수기업, 밸류업 지수 편입 예상기업, 주주행동주의 관련 기업 등 37개 종목을 엄선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코리아밸류업지수는 PBR이 높으면서 ROE가 높은 종목의 교집합을 선정했기 때문에 자본구조가 우수한 기업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자본초과수익(Equity spread) 상위 75개, PBR 상위 75개 기업을 각각 선정하는 JPX Prime 150 지수보다 한단계 개선된 전략이라는 평가다
KoAct코리아밸류업액티브는 액티브ETF의 장점인 압축 투자를 실현하기 위해 ROE개선과 이익 성장을 동시에 고려하는 한편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한 기업들을 우선 점검해 현재 우수한 기업과 향후 이익이 성장할 기업을 선별해 선제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이 상품의 상장 당시 포트폴리오는 밸류업 지수 내 기업 31개, 지수 외 기업 6개로 구성됐다. 금융섹터 19%, 반도체 16%, 자동차 13%, 헬스케어 11% 등 밸류업 지수와는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다. 시가총액 기준, PBR 기준으로 편입된 종목은 포트폴리오에서 제외하고, KB금융, 하나금융지주 등 밸류업 지수에 편입될 것으로 기대되는 종목을 선제적으로 편입했다. 현재 밸류업 지수 내에는 은행주 종목이 2개에 불과하지만 은행업종이 ROE 개선과 적극적인 주주환원으로 중장기 성장이 기대됨에 따라 4개 종목을 편입했다.

사측은 이같은 포트폴리오 차별화를 통해 기존 밸류업지수 대비 ‘+알파’ 수익률을 실현함으로써 액티브 ETF의 경쟁력을 명확히 보여줄 계획이다.

실제 KoAct 코리아밸류업액티브의 포트폴리오에는 밸류업 지수 내 우수종목과 함께 △KB금융 △포스코퓨처엠 △네이버 △하나금융지주 △HK이노엔 △감성코퍼레이션 등 편입이 예상되는 이익 성장 및 주주환원 우수 기업들도 골고루 담았다. 총 보수는 연 0.5%로 동종 액티브ETF중에 가장 낮으며, 분기 분배한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행동주의 #밸류업ETF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