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EU-獨, 2035년 이후 '조건부'로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 합의

파이낸셜뉴스 2023.03.26 00:22 댓글 0

당초 EU,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내걸었으나
자동차 제조 대국인 독일을 필두로, 이탈리아 등 가세
합성연료(e-퓨엘)사용 차에 한해 판매 허용키로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 본부에서 휘날리는 EU깃발. 로이터 뉴스1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 본부에서 휘날리는 EU깃발. 로이터 뉴스1

[파이낸셜뉴스] '2035년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 금지'를 선언한 유럽연합(EU)이 이에 반발한 '자동차 제조 대국' 독일의 의견을 일부 받아들여 2035년 이후에도 '조건부'로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를 허용해주기로 한 발 물러섰다.

25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EU집행위원회와 독일 정부는 친환경 합성연료(e-fuels)를 사용하는 차량에 한해 2035년 이후에도 내연기관차 판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선에서 합의에 이르렀다. 'e-퓨엘'로 불리는 친환경 합성연료는 이산화탄소와 수소로 만드는 합성연료로, 차량 운전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만, 연료 제조 과정에서 대기 중 탄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온난화가스의 실질적 배출은 없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독일은 2035년 이후에도, e-퓨엘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차의 신차 판매 길을 여는 것이라며 환영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강력한 친환경정책을 추진해 온 EU가 독일과 타협점을 모색함에 따라, 완성차 업계의 전동화 정책 추진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지난해 10월 EU집행위원회는 친환경정책을 내걸며 2035년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했었다. 독일은 독일 자동차 업계의 요구에 따라 친환경 합성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에 대해선 판매를 허용해줘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이탈리아, 체코, 폴란드 등이 독일의 의견에 찬동하는 가운데 프랑스가 이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했었다.

독일은 폭스바겐그룹,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세계 최고 수준의 내연기관 기술을 보유한 자동차 기업들이 포진해 있는 나라다. 내연기관이 퇴출될 경우, 독일 자동차 업계의 경쟁력 약화는 불가피하다고 보고, EU의 급속한 전기차·수소차로의 대전환 정책에 강력 반발해 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