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오프라인 매출 비중 25%로
비수도권 구매건수 3년새 86.8배↑
CJ올리브영은 올해 1~11월까지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한 방한 외국인 누적 구매액이 1조원을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이 금액은 3년 전인 2022년 연간 실적과 비교해 26배 늘어난 규모다. 오프라인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외국인 비중은 2%에서 올해 25%대로 늘었다.
올리브영은 "올리브영 매장이 외국인들의 한국 여행 필수 코스로 자리 잡은 결과"라고 분석했다.
올해 글로벌텍스프리(GTF)에서 발생한 국내 화장품 결제 건수의 88%는 올리브영 매장에서 발생했다. 국내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외국인 10명 중 9명이 올리브영에서 구매한 셈이다. 매장에서 세금 환급을 받은 외국인 국적은 유엔 정회원국 기준 190개였다.
올리브영 구매 이력이 있는 외국인의 40%가 2곳 이상의 올리브영 매장을 방문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올 들어 10월까지 비수도권 지역의 외국인 구매 건수는 2022년 대비 86.8배 증가해 수도권(20.5배) 구매 건수 증가율을 크게 넘어섰다. 제주(199.5배), 광주(71.6배), 부산(59.1배), 강원(57.9배) 등 순으로 나타났다.
외국인의 58%는 6개 이상의 브랜드를 구매했고, 10개 이상의 브랜드를 구매한 고객도 전체의 33%에 달했다.
올리브영은 서울 중구의 '올리브영 명동 타운'을 2023년 새단장하고 글로벌 특화 매장으로 꾸몄다. 지난해에는 외국인 구매 비중이 절반을 넘는 글로벌 관광 상권 전략을 담당하는 전담 조직을 신설해 관리하고 있다.
unsaid@fnnews.com 강명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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