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MRO 특화 자동화·스마트 플랫폼 구축
HD현대重, 조선소 인수보다 미국 현지기업과 협력  |
|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변화하는 국제정세에 따른 한미조선해양협력' 세미나에서 김대식 한화오션 특수선MRO사업담당 상무, 천정수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전무(왼쪽부터)가 토론하고 있다. 사진=강구귀 기자 |
[파이낸셜뉴스] ‘마스가(MASGA, 미국 조선업 재건 프로젝트)’ 라이벌인 한화와 HD현대의 해법이 다르게 나왔다. 한화오션은 유지·보수·정비(MRO)에 특화된 플랫폼 구축을, HD현대중공업은 미국 현지기업과 협력하는 방안을 추구한다. 한미 협력에 대해선 목소리를 같이했다.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변화하는 국제정세에 따른 한미조선해양협력' 세미나에서 김대식 한화오션 특수선MRO사업담당 상무는 "한화오션은 MRO에 특화된 자동화·스마트 플랫폼을 구축하려고 한다. 한국 해군과 긴밀한 협의로 중복 투자를 피하고, 기업이 잘하는 것을 통해 좋은 솔루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MRO는 미국에 내세울 만한 자동화·스마트 설비가 부족해서다.
김 상무는 "글로벌 함정 MRO는 중소기업 중심으로 영세하다. 자동화가 이뤄지지 않아서 지금부터 노력하면 글로벌에서 차별화된 함정 MRO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며 "미국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비 물량을 늘려야 한다. 안정적인 물량이 있으면 시설이 부족한 조선소들이 투자할 수 있는 의사결정 방향이 생긴다. 군수지원함에서 전투지원함으로 확대해야 MRO 물량 확대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현재로서는 미국이 원하는 정비시설을 한국이 충분히 제공하기 어렵다. 안벽 확보 등 시설투자가 필요한 배경이다. 한화오션도 1척 가량만 안벽에서 MRO가 가능한 실정이다. 한국 해군이 발주하는 군수지원함에 대한 MRO를 수용하는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는 "올해 초 다수 중소 조선소와 클러스터를 조성했다. 서로 가진 시설을 활용해 미국 사업에서 점유율을 높여보자는 전략"이라며 "MRO는 단건으로 계약해 5~6개월 진행한다. 장기적으로 계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물량을 예측할 수있고 장기적으로 계획할 수 있어야 필요한 설비를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다"고 토로했다.
이어 "전체적으로 정비할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한 만큼 방위분담금을 통해 미 함정을 전문적으로 정비하는 시설을 만드는 것을 제안한다. 도크 안벽을 만들고 미 함정이 이용할 수 있게 하면 정비 시설을 활성할 수 있다"며 "한국 해군도 함정이 많아져 정비시설이 부족하다 한국 해군 정비시설 부족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중소 조선소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정수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전무는 "함정 MRO 수행으로 함정 정비능력을 늘려 미국 함정을 공동 생산해야 한다. 미국 조선시장은 우리가 조선소를 인수하기 보다 미국과 함께 협력하는 것으로 접근해야 한다. HD현대중공업의 경우 헌팅턴잉글스 조선소와 협력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미국 군수함 10척 공동으로 만들 수 있다"며 "이제는 1척 만드는 시대 지났다. 그나라 조선 역량, 함정 역량을 키우는 전략으로 가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미국은 이지스구축함 연간 7척을 만들어야 하는데 현재로는 1.2척을 건조하는데 불과하다. 한국이 협력하면 5척 이상 건조할 수 있다. 기간, 비용도 줄일 수 있고 똑같은 장비를 탑재한 구축함을 만들어줄 수 있다"고 말했다.
HD현대중공업은 미국 수출을 위해 미국 조선소 헌팅턴 잉글스와 기술 협력을 시작으로 팔란티어, 안두릴 등과도 기술 협력 중이다. 인공지능(AI) 기반의 기술력을 접목한 자율운항 선박과 무인 수상정 개발을 위해서다. 미국 기업과의 방산 협력을 확대해 미국 함정의 공동 건조와 MRO(유지·정비·보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그는 미국이 제시하는 법률적 문제에 대해 한국도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봤다. 마스가 프로젝트에 앞서 바이 아메리칸법에 따라 미 해군·해안경비대·상선 프로젝트에 참여시 핵심 기자재·부품의 75%까지 미국산으로 대체를 강요받을 수 있어서다. 존스법 수정 없이는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해양지원선 등 상업선의 건조·운항이 불가능하다. 한국 조선소가 단순 하청기지로 전락할 위험이 있는 부분이다. 번스-톨레프슨법 수정 없이는 군함건조·정비도 불가능하다. 단순행정명령으로는 장기간 보장이 안된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한국산 기자재·소재 사용이 배제돼 한국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산업 피해도 예상된다.
천 전무는 "미국 내에서 기존 법을 우회할 수 있는 법이 상정됐지만 다 폐기됐다"며 "함정 MRO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함정을 공동으로 생산하는 방식이 미국 법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마스가'를 할 수 있는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신영균 JK중공업 신조사업부문 전무는 "한미방위조약 수준으로 협약이 체결돼야 기업이 안정적으로 마스가에 나설 수 있다"며 "산업체가 마스가를 끌고 가야하는데 국회, 정부에서 제도적인 안전장치를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의 진정성,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MRO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당장 건조하기 어려운 이상 현존 전력을 수리해 10~20년 더 쓰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MRO"라며 "한국은 싱가포르, 일본과 MRO를 경쟁하고 있는데 전략적인 협정을 미국과 맺을 때"라고 설명했다.
또 신 전무는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이 MRO 입찰에 들어가는 상황으로 수주가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도크를 비워둘 수는 없다. 물량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SCG에서 논의되는 것을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도록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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