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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구조조정 로드맵 임박..."에너지 요금 장벽부터 걷어야"

파이낸셜뉴스 2025.09.07 05:00 댓글 0

정부, 이달 철강 구조조정 로드맵 발표
4년간 전기료 80%↑·수도요금 인상
K-스틸법 입법에도 구조조정 효과 반감 우려


지난 3일 경북 포항시 철강 산업단지 도로에 철강 제품을 실은 차들이 오가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3일 경북 포항시 철강 산업단지 도로에 철강 제품을 실은 차들이 오가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철강업계가 석유화학에 이어 정부의 구조조정 대상 산업으로 지목된 가운데, 전기·용수요금 등 급등한 고정비 부담이 산업 경쟁력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이달 중 철강산업 구조조정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지만 업계는 에너지 비용에 대한 실질적 지원 없이는 정책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생산량 감축 △설비 통폐합 △자발적 감산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등을 포함한 구조조정안을 마련 중이다. 석유화학 업계와 마찬가지로 공급 과잉 구조를 해소하기 위한 자발적 감산 유도가 핵심 방향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업계는 구조조정의 실질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고정비 완화가 병행돼야 한다고 우려하고 있다. 산업용 전기요금은 현재 와트당 180원 수준으로 최근 4년간 약 80% 급등했다. 수도요금도 t당 1500원 안팎까지 오르며 원가 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실제로 주요 철강사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은 계속해서 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올해 상반기 전력·용수비로 3139억원을 지출해 전년 동기(2606억원) 대비 20.5% 증가했다. 현대제철은 같은 기간 5900억원에서 6211억원으로, 동국제강은 735억원에서 796억원으로 전력비가 각각 상승했다.

철강산업은 24시간 공정 가동이 필수로 공장 규모도 커 에너지 소모가 크다. 특히 고로(용광로) 방식은 석탄 코크스를 활용하지만 고철을 녹이는 전기로 방식은 대량의 전력 소비가 불가피하다. 이 때문에 전기료는 생산원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여야는 철강산업 지원을 위해 'K-스틸법' 입법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해당 법안에서도 산업용 전기요금 감면에 대한 논의는 빠져 있어 업계는 구조조정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철강업계의 위기감은 각종 지표에서도 확인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철강 3사의 평균 가동률은 79.1%로 지난해에 이어 70%대에 머물렀다. 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세아제강 등 주요 4개사의 법인지방소득세 납부액은 지난 2022년 967억원에서 올해 154억원으로 줄어들며 6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다.

이에 따라 주요 업체들은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포스코는 오는 2026년까지 비핵심 자산과 사업을 매각해 약 2조원의 현금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역시 지난 6월 포항2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계열사 BNG스틸의 물적분할을 단행하는 등 조직 개편에 돌입했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구조조정의 성공을 위해서는 고정비 부담을 낮추는 실질적 정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업계 관계자는 "업황 부진 속에서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 없이는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다"며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에너지 요금 감면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윤 산업연구원 연구위원도 "전력요금은 철강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전체의 요금체계 문제로 석유화학 등 다른 업종들도 같은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며 "당장 전기요금 감면으로 해결하긴 어려운 구조지만 큰 틀에서 장기적인 해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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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ving@fnnews.com 이동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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