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국가건강검진의 공식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국민에게 검진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국가건강검진 공식 로고(Brand Identity·BI)를 제작·배포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로고는 국가건강검진 슬로건 '국민건강 지킴이, 국가건강검진'을 바탕으로 따뜻함과 건강을 핵심 모티브로 삼아 디자인됐다. 공단의 상징인 하트 심벌과 활력이 넘치는 사람의 형상을 결합해, 국민의 건강과 안녕을 사랑과 신뢰로 지켜내는 건강보험의 역할을 담아냈다.
전체적인 형태는 단순하고 모던한 구조로 설계돼 시각적 전달력이 뛰어나며, 온라인·오프라인 등 다양한 매체에서 일관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해외·국내 공공기관 사례를 참고해 독창적이고 직관적인 이미지로 구현, 국민 누구나 쉽게 국가건강검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로고는 △엠블럼형 △심볼+텍스트 가로형 △심볼+텍스트 세로형 등 3종으로 구성됐으며, 국가검진기관에서는 엠블럼형만 사용 가능하다.
그동안 통일된 로고가 없어 국가검진기관별로 제각각 다른 표식을 사용했던 문제도 이번 조치를 통해 개선된다. 공단 측은 “이번 로고 도입으로 국가건강검진의 공식성을 통합적으로 알리고, 무단으로 공단 상징체계(CI)를 사용하는 사례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건강보험공단은 ‘건강검진포털’에 로고 디자인과 활용 가이드라인을 공지했으며, 모든 국가검진기관이 동일한 기준을 준수하고 변형 없이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고영 건보공단 건강검진실장은 “이번 로고는 국가건강검진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결과물”이라며 “전국 검진기관에서 일관되게 활용해 국민들이 검진을 더 쉽게 인식하고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