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재계노트] 삼성, 韓·美 핵심 부상…이재용 사면복권 필요한 이유

뉴스핌 2022.05.23 17:34 댓글 0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한 이후, 삼성이 미국에 대해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할 지 관심이다. 당장 관심이 쏠리는 분야는 바이든 대통령이 언급한 '삼성SDI 조인트벤터(JV)' 프로젝트다. 기업의 대규모 투자는 오너의 결단이 필요한 만큼, 이 부회장의 사면복권에 대한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20일 한국을 방문해 2박3일 일정을 소화하는 동안 가장 눈에 띄었던 점은 한국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챙겼다는 점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에 입국한 첫 날 삼성전자 경기 평택 반도체 공장을 찾으며 '삼성 챙기기'에 나섰고, 방한 마지막 날엔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 평택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2022.05.21

이 같은 미국 대통령의 방한 일정에 대해 재계는 미국이 한국 기업에 미국 본토에 추가적으로 투자해 달라는 시그널로 해석하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통상 미국에서 이런 시그널을 보내면 기업에서 투자를 발표하는 수순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특히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한 것은 반도체는 기술 패권의 중심에 서 있기도 하고, 미국에 투자하라는 의미가 제일 클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2일 바이든 대통령과 면담한 이후 "2025년까지 5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해 로봇,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에 대해 미국 기업과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날 55억 달러를 들여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을 설립한다고 밝힌 것과 더하면 현대차 그룹은 미국에 대한 105억 달러(약 13조원) 투자 계획을 밝힌 것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지난해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170억 달러(약 20조원)를 투자한 반도체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배터리 사업에 있어선 배터리 업체 중 상대적으로 대미 투자가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전자 평택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한-미 기술동맹 사례로 '삼성SDI 조인트벤처(JV)'를 콕 집어 이야기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언급한 JV는 삼성SDI와 세계 4위 자동차 업체 스텔란티스가 추진 중인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 프로젝트다.


양사는 지난해 10월 미국에 연산 23기가와트시(GWh) 규모로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합작법인은 2025년 상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규모와 공장위치, 착공시기 등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으로 한미 관계에 있어 삼성의 역할이 부각되며, 정치권을 중심으로 이 부회장 사면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는 21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한미정상이 경기 평택 삼성 반도체 공장을 방문한 일을 언급하며 "이재용 부회장이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을 안내하는 모습이 참 보기 딱할 정도로 안쓰럽게 느껴졌다"고 적었다.


이어 "아직 사면·복권이 되지 않아 피고인 신분을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었을까"라며 "문재인 정권에서 말 두 마리로 엮은 그 사건은 이제 풀어줄 때가 되지 않았나"라고 주장했다.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 합병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 부회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삼성 공장을 방문한 날에도 공판 일정이 잡혀있었지만, '긴급 상황으로 재판에 출석하기 어렵다'는 의견서를 재판부에 제출하고 의전 행사에 참석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은 매주 목요일 공판에 참석하고 있다"면서 "기업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때 오너의 결단이 필요한데, 이 부회장은 현재 가석방 상태라 경영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증권사 리포트

시황 종목 업종 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