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與 "공매도 금지 연장, 2말 3초 결정"

파이낸셜뉴스 2021.01.20 14:39 댓글 0

20일 더불어민주당 관계자 등에 따르면 당정은 오는 3월 종료되는 공매도 금지기간 연장 여부를 2월말이나 3월초에 결정할 전망이다. 지난 11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의 코스피 지수.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오는 3월 공매도 재개를 앞둔 가운데, 당정의 공매도 금지기간 연장 여부는 오는 2월 말이나 3월 초에 결정될 전망이다.

20일 민주당 관계자 등에 따르면, 공매도 재개를 둘러싼 민주당 내 논쟁은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양향자 최고위원이 당 지도부 중 처음으로 공매도 재개 '신중론'을 꺼내 들었고 우상호, 박용진 의원 등도 공매도 금지 연장을 주장했지만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날 민주당 정책위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시장 상황을 보면서 (공매도 금지 연장을) 결정할 것"이라며 "제도 개선안을 준비하고 있으니 그 내용과 함께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2월 말이나 3월 초에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동수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기자들에게 "지금은 (연장 여부를) 논의하기에 이른 단계다. 거래 내용이 공매도인지 아닌지 표시도 잘 안 되는 문제가 있다"며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특히 유 수석부의장은 공매도 제도의 순기능을 언급하면서도 "한국적 현실에서는 지금까지 공매도를 이용한 세력들이 대부분 외국 기업이니 국내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진표 민주당 의원 역시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공매도 재개를) 굳이 너무 서두를 필요가 없는 것 아닌가"라며 "증시의 시장 안정 차원에서 '그 정도 수준이면 됐다'고 개인투자자들을 안심하게 하려면 좀 더 많은 여론 수렴과 토론, 논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무위 관계자는 "지난해 9월 한 차례 공매도 금지 기간을 연장할 땐 여당 소속 정무위원 의견은 대부분 통일됐었다"면서 "하지만 이번엔 다들 쉽게 결론을 못내는 분위기다. 공매도의 순기능과 투자자들의 불안심리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다"고 전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