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글로벌증시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 2.2%로 하향… 신흥국 리스크 커진다" [글로벌 경기 동반침체]

파이낸셜뉴스 2022.12.04 18:14 댓글0

한은, 해외경제포커스
美·유럽 통화긴축에 경기 둔화
중국도 봉쇄정책으로 경제 부진
경상수지 적자국 위험요인 확대


실내서도 마스크 벗을까실내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마스크를 쓴 시민과 외국인으로 붐비고 있다. 사진=뉴시스
내년 세계 경기 회복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신흥국의 경기하강 우려가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세계 각국의 공조가 약화되고 중국 경제가 부진한 가운데 글로벌 유동성이 줄면서 신흥국 중 경상수지 적자국을 중심으로 위험이 잠재해 있다는 평가다.

4일 한국은행이 해외경제포커스를 통해 공개한 '내년도 세계 경제의 특징 및 리스크 요인' 분석에 따르면 최근 세계 3대 경제권인 미국·유럽·중국에서 발생한 충격이 지속되면서 내년 주요국 경기가 동반 위축되고 회복 흐름도 둔화된다는 예상이다. 주요국의 통화긴축 강화와 경기위축이 주변국의 금리인상 압력과 수출둔화 요인으로 작용하며 경기 부담을 가중한다는 것이다. 이에 한은도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을 8월 2.9%에서 11월 2.2%로 크게 낮췄다.

특히 신흥국 성장세가 차별화되는 가운데 신흥국 경제둔화와 경기하강 우려가 증대한다는 분석이다. 앞으로 코로나19 기간 중 투자가 위축되고 원자재 가격이 조정되는 추세 등을 감안하면 신흥국 성장세가 약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실제 최근에는 급격한 금리인상과 달러화 강세로 글로벌 유동성이 축소되면서 신흥국 경기 위험도 높아졌다. 앞서 경상수지 적자 등 대외취약성이 높은 국가는 코로나19 위기 이후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했다. 칠레가 2020년 5월, 콜롬비아는 같은 해 5월과 9월에 각각 IMF 대출을 승인받았다.

특히 글로벌 유동성 축소는 대외자금 의존도가 높은 신흥국 경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달러 유동성이 1%p 감소하면 신흥국 성장률은 연간 0.18%p 하락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세계 경제 리스크에는 미·중 갈등과 중국 봉쇄정책, 신흥국의 경상수지 취약성 등이 주요인으로 꼽혔다. 지난 2018년 미·중 무역분쟁은 러 경제제재로 고조되고 최근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미·중 간 경쟁이 심화되며 성장과 교역에서 분절화가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경제 역시 봉쇄정책과 부동산 경기 둔화 등이 불안 요인으로 분석됐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