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IOC, 전쟁 반대하는 러시아 선수 올림픽 출전 허용 검토

아시아경제 2022.10.01 17:49 댓글0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전쟁에 반대하는 러시아 선수들에 한해 국제대회 출전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일간 '코리에레 델라 세라'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 선수들의 국제대회 참가 금지 결정과 관련한 딜레마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IOC는 러시아가 지난 2월 말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러시아·벨라루스 선수들의 모든 국제대회 참가를 금지한 바 있다.




바흐 위원장은 "이 전쟁은 러시아 선수들이 시작한 것이 아니다"며 "정권과 거리를 둔 러시아 선수들은 중립국 선수 자격으로 경쟁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목표는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 러시아 국적 선수들을 다시 출전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종목은 2024년 파리 하계올림픽 지역 예선전이 시작됐기 때문에 IOC가 전쟁 반대 러시아 선수들의 출전을 허용할 생각이라면 결정을 서둘러야 하지만 바흐 위원장은 쉬운 문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부 정부는 IOC와 무관하게 독자적으로 러시아 선수에 대한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며 "러시아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자국 선수가 러시아 선수와 경쟁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국가도 있다"고 했다.




IOC가 전쟁 반대 러시아 선수들이 국제대회에 출전할 수 있도록 허용하더라도 일부 국가에서 이를 따르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그렇게 되면 문제가 더욱 복잡해질 수 있어 조심스럽다는 취지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목록

증권사 리포트

시황 종목 업종 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