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與 "한반도 평화 진전 기대"… 野 "대북 강경론자 많아 우려"

파이낸셜뉴스 2021.01.20 17:52 댓글0

바이든 정부 출범 여야 ‘온도차’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을 앞둔 20일 여야 각당도 온도차는 있지만 미국의 대 한반도 정책에 기대를 보였다. 여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경제회복 기회라고 환영했다. 야당도 우리 정부가 새로운 한미 관계와 대북정책 수립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바이든 정부와의 굳건한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발전시키고 그 과정에서 한국의 역할을 확대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한반도 문제는 남북한이 당사자지만 동시에 주변국들의 도움이 절실한 과제"라며 "바이든 당선인은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지지했고 대화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이라는 원칙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우리 정부가 바이든 정부의 경제정책인 '바이드노믹스'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미국 주도의 다자무역협정에 능동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면서 "미국의 경제 성장세와 글로벌 교역질서 회복에 따른 교역량 증가는 우리 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동맹 가치를 중시하는 바이든 정부의 출범에 따라 우리 정부도 새로운 한미관계와 대북정책 정립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바이든 행정부는 민주주의와 동맹의 가치,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나라들과의 협력을 중시하는 만큼 한미동맹과 대북관계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변인은 "특히 외교·안보 라인에는 그 어느 때보다 대북 강경론자들이 많이 포진돼 있다"고 지적했다.


ju0@fnnews.com 김주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