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전쟁 왜 했나" 사면초가 푸틴...'옆 나라'까지 등 돌렸다

파이낸셜뉴스 2023.04.01 14:30 댓글0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뉴스1 제공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뉴스1 제공

[파이낸셜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금의 상황을 지켜보며 우크라이나 전쟁을 후회할까. 1년 넘게 전쟁을 끝내지 못내는 동안 러시아와 1340㎞의 국경을 맞댄 핀란드가 빠르면 다음 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정식 회원국이 된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지난 달 31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올린 영상 메시지를 통해 "튀르키예를 마지막으로 30개 회원국 전체가 핀란드의 가입 비준안을 처리한 것에 환영 입장을 표명했다"라고 밝혔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핀란드는 앞으로 수일 내에 공식적으로 나토 회원국이 될 것”이라며 “나토 현대사에서 가장 신속히 비준 절차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들의 나토 가입은 핀란드를 더 안전하게, 그리고 나토는 더 강력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외신들은 튀르키예 의회는 전날 276명 만장일치로 핀란드 나토 가입 비준안을 가결했다고 보도했다. 헝가리에 이어 튀르키예의 동의까지 얻어내면서 핀란드는 정식 회원국이 될 모든 요건을 갖췄다.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은 트위터에 “(튀르키예의) 신뢰와 지지에 감사드린다”며 “강하고 능력 있는 동맹국이 될 것”이라고 반겼다.

핀란드는 스웨덴과 함께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군사적 비동맹주의 노선을 포기한 뒤 5월 나토 가입 신청서를 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