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경희대 교수팀, 정량광형광분석 장비 충치발견에 탁월한 성과 내

파이낸셜뉴스 2022.04.14 17:41 댓글0

큐레이펜 씨, 큐레이캠 프로 병용
엑스레이 대비 높은 성과 확인해


경희대 치과병원 의료진이 큐레펜 씨(Qraypen C)로 정밀검사 하고 있다. 경희대의료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오송희·최진영 교수팀이 정량광형광분석 장비(큐레이펜 씨, 큐레이캠 프로)를 병용해 진단에 적용한 결과, 기존 엑스레이 검사법으론 한계가 있는 ’초기 치아 우식증(충치)‘ 발견에 탁월한 성과를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분석 결과는 세계적인 학술지 ‘Nature 출판그룹의 Nature Scientific Reports(IF 4.380) 게재됐다.

오 교수는 “이번 연구의 의미는 환자의 안전과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초기 치아 우식증에 대한 객관적 검진 지표를 마련하고, 프로토콜 개발을 통해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준 마련에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2종의 정량광형광분석장비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 안전도 초점에서도 우수하고 검사 시간도 기존에 비해 1/4 정도로 단축돼 환자의 신체적 부담감도 덜하단 점에서 큰 이점”이라고 강조했다.

오 교수는 “검사범위가 좁지만 충치와 크랙에 대한 진단이 뛰어난 큐레이펜 씨와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폭넓은 촬영이 가능해 검사시간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큐레이캠 프로란 정량광형광분석법의 장치의 각각의 장점을 결합한 검진법을 개발한 것. 그 결과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치아 우식 탐지능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갖는 두 장비를 활용했는데, 전체 치아에 대한 선별검사를 위해 큐레이캠 프로를 활용하고 정확한 병변의 깊이를 평가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큐레이펜 씨를 적용함으로써 환자들에게 부담이 적은 최소화된 정밀분석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치과종합검진센터의 객관적인 검진을 위한 지표 마련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치과 검진의 지표를 개발하는 경희대치과병원 치과종합검진센터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고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