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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라우드웍스 제공. |
[파이낸셜뉴스] 하나증권은 4일 크라우드웍스에 대해 올 초 런칭한 에이전틱(Agentic)AI 플랫폼 ‘Alpy’로 신성장 동력을 마련중이고, LLM(초거대언어모델)데이터 매출이 성장을 견인해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투자의견과 목표 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최재호 연구원은 "크라우드웍스가 올해 2월 론칭한 ‘Alpy’는 데이터 전처리 및 파이프라인 구축부터 AI 서비스 모델의 운영 및 관리까지 지원하는 원 스톱(One-stop) 에이전틱AI 솔루션“이라며 ”자체 플랫폼인 Alpy Agent Studio를 통해 쉬운 워크플로우 세팅 및 데이터 관리, 적합한 모델 테스트 등 이 가능하고 어드민(Admin)을 통해 AI 서비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End-to-End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업들의 AI Agent 구축 시 시간,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을 지닌다”라며 “기능상 강점으로는 다양하고 복잡한 포맷의 비정형 데이터를 AI가 이해할 수 있는 효율적인 데이터로 파인 튜닝하여 RAG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각 종 문제 해결에 가장 적합한 LLM 모델을 선택하고, LLM의 성능 및 안정성 평가 솔루션 내재화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잠재적 오류, 위험 요소 식별 및 통제를 통해 리스크를최소화 시킨다“라고 부연했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기존 크라우드웍스의 수익 모델은 데이터 파인 튜닝 후 제공 및 솔루션 구축으로 프로젝트당 실적이 발생하는 구조였다면, Alpy는 구독 모델을 채택한 것으로 파악되어 시장 안착 이후에는 안정적인 이익 성장 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다.
특히 향후 LLM 데이터 매출이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봤다.
크라우드웍스의 올 2분기 잠정 실적은 매출액 20억원(+8.9%, YoY), 영업이익 -30억원(적지, YoY)을 기록했다.
최 연구원은 “AI 솔루션 사업이 약 1억원, 아카데미 사업이 약 1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며, 데이터 사업이 약 18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된다”라며 “데이터 사업 부문 중 특히 LLM 데이터 매출액은 11억원으로 전분기대비 +63% 증가하며 전사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 2분기 기준 수주 잔고는 약 40억원이며, 에이전틱 AI 플랫폼 Alpy는 올 2분기 증권사 및 손보사향 납품이 예정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데이터 전처리는 AI 서비스의 품질을 좌우하고, 맞춤형 AI 모델 및 솔루션 시장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동사의 비즈니스 모델 확장은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올해 동사의 가이던스 매출액은 160억원”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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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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