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fn마켓워치]지방재정공제회, 국내 주식위탁사에 KB운용 선정

파이낸셜뉴스 2021.01.15 08:43 댓글0


[파이낸셜뉴스]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의 국내 주식 EMP(ETF 자문일임형) 펀드 위탁 운용사에 KB자산운용이 선정됐다. 지방재정공제회는 이 펀드를 통해 K뉴딜에 100억원 이상을 투자키로 했다.

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지방재정공제회는 국내 주식 EMP 펀드 위탁운용사에 KB자산운용을 선정했다.

벤치마크(BM)가 BBIG K-뉴딜지수인 펀드다. BBIG K-뉴딜지수를 기본으로, 초과수익률 달성이 목표인 만큼 BBIG K-뉴딜지수 관련 ETF 관련 투자가 예상된다.

BBIG K-뉴딜지수는 배터리(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바이오(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 인터넷(NAVER, 카카오, 더존비즈온), 게임(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와 관련 지방재정공제회는 "국내 증시 상장 ETF 또는 개별주식을 활용해 투자 목적에 맞는 운용을 해야 한다"며 "벤치마크 대비 초과수익률을 달성하면 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앞서 지방재정공제회는 2018년 100억원 규모로 국내 주식 EMP펀드에 투자했다. 벤치마크로 코스피200을 사용했다. 당시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위탁운용사로 선정된 바 있다.

증시에 상장된 ETF는 다수의 종목을 묶은 상품이다. EMP 펀드는 분산 투자된 개별 ETF 중에서도 포트폴리오 목적에 따라 또다시 골라 담는다.

EMP 펀드는 포트폴리오 자산의 50% 이상을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하며, 고유 자산배분 모델로 위험 선호 등에 따라 적절한 ETF를 담는 전략이다. 실시간으로 EMP 펀드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고 유동성이 높아 시장 대응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IB업계 관계자는 “EMP 펀드에 편입하는 ETF 스타일이 확정되지 않기 때문에, 고유 모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시장 상황에 따라 ETF를 조정해 펀드를 리밸런싱하기도 쉽다”며 “EMP 펀드는 변동성이 커질 때도 포트폴리오 전환이 빠르고,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한 리스크 분산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 진검승부

    美 엔비디아 반도체 폭락에도 한국 증시 상승한 이유

    04.22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4 12: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