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효성중공업, 수소엔진발전기 한파 성능 검증...1400시간 연속 운전

파이낸셜뉴스 2025.02.21 16:05 댓글0

청정 수소 발전사업 탄력

서울 마포구 공덕동 효성그룹 본사. 뉴스1
서울 마포구 공덕동 효성그룹 본사. 뉴스1

[파이낸셜뉴스] 효성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1㎿ 수소엔진발전기가 동절기 1400시간 연속 운전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지난 여름철 운전에서도 안정적인 엔진 출력과 효율을 입증해 이번 성과로 기온변화가 극심해지는 상황에서의 운전 신뢰성을 확보했다.

효성중공업 수소엔진발전기는 100% 수소로만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지난해 4월 울산 효성화학 용연공장에 설치해 가동되고 있다.

효성중공업의 수소엔진발전기는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안전 검사를 통과, 상업 운용을 허가 받은 바 있어 안정성도 검증됐다.

효성중공업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실증 운전까지 성공했다. 현재 국내외 여러 기업들이 수소엔진발전기 개발에 나서고 있으나 대부분 시험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효성중공업의 수소엔진발전기는 100% 수소만을 연료로 사용할 경우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다. 또 발전 가동 및 정지가 자유로워 변동성이 높은 태양광 및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탄소저감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엔진발전기는 자동차 엔진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기존 자동차 유지보수 설비와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설치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경제성도 뛰어나다. 또 고순도 및 저순도 수소뿐만 아니라 수소와 천연가스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효성중공업 관계자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인 수소엔진발전기의 사계절 운전 신뢰성을 확보한 만큼, 수소 연소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친환경 #재생에너지 #실증


yon@fnnews.com 홍요은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한덕수 대장주 수익 실현! 다음 대장주는?

    04.17 19:00

  • 진검승부

    한덕수 후발주 급등 시작! 관련주 공개

    04.16 19:00

  • 진검승부

    트럼프 수혜주 알래스카 LNG 가스 관련주 분석

    04.15 19:3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19 19: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