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국내증시 "안도랠리 시작" vs "약세장 또 온다" 팽팽

파이낸셜뉴스 2022.05.30 18:12 댓글0

"코스피 상승세" 고개든 낙관론
펀더멘털 대비 과도한 저평가
中 경기부양책 발표 등 '호재'
일각선 "하반기 경기 불안 여전
2배 강도 양적긴축 예단 말아야"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찍고 내려올 것이라는 전망에 국내 증시 역시 '안도랠리'를 펼치며 상승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투자자들은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다. 시장의 하방을 확인하고 악재를 선반영한 만큼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는 시각과 하반기 경기 둔화가 본격화되고 양적긴축(QT)이 시작되면 다시 주춤할 것이라는 반론이 팽팽하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31.61p(1.20%) 오른 2669.66으로 장을 마쳤다.

■본격적 안도랠리 시작될 것

증권 업계에서는 이날 상승이 본격적인 안도랠리의 시작이라는 전망을 내비쳤다. 현재 코스피가 실적과 펀더멘털 대비 극심한 저평가 영역에 위치했기 때문에 기술적인 반등이 본격화된다는 분석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다음달 코스피의 1차 기술적 반등 목표는 2700선을, 안도 랠리의 목표는 2800선 후반대를 보고 있다"면서 "27일 종가 2638.05 기준 코스피는 전년 대비 17.66% 내려간 상태로 저평가 됐다"고 진단했다.

특히 국내 증시가 과도하게 저평가 된 이유는 미국 시장 이외에 중국 경기 부진에 대한 불확실성이 작용했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정부가 소비 진작에 나서고 있고 경기부양책이 나온다면 현재 상황에서 큰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박광남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리커창 중국 총리의 경제 정상화를 위한 총력전 지시, 중국 정부의 소비 쿠폰 지급 등은 글로벌 상품 수요 둔화 우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도 줄어들면서 사실상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도 나오기 힘들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경기 둔화 우려도 있지만 당분간 수개월 내 경기침체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낮다는 의미다.

이 연구원은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6월과 7월 자이언트스텝 확률이 0으로 수렴하고 있다"면서 "연준이 2.75~3%까지 기준금리를 인상할 확률은 36.3%로 레벨 다운됐다"고 전했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은 5월 빅스텝을 시작으로 6월과 7월에도 빅스텝을 진행할 것"이라며 "다만 물가 고점 형성 후 상승률이 완만하게 하락하는 가운데 경기 둔화 우려가 더욱 높아진다면 금리 인상의 속도조정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9월부터는 양적긴축(QT)의 규모가 2배로 증액되는 만큼 빅스텝 인상이 어려울 수 있다는 판단"이라며 "금리인상폭 조정이 나올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17원 가량 급락하며 1230원 후반대까지 하락한 점은 국내 증시의 호재다. 4월 미국 PCE 물가지수는 전월비 0.2% 올라 시장 예상치(0.3%)를 하회했고 PCE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비 5.2%에서 4.9%로 둔화된 점이 작용했다.

김승혁 NH선물 연구원은 "미국 내에서 PCE 물가를 중심으로 물가 고점론이 나오고 빅스텝을 할 근거가 떨어지면서 미국의 강한 긴축에 베팅했던 역외에서 숏플레이, 롱스탑 등 달러 매도 물량이 많이 나오고 있다"며 "장 초반엔 결제수요(달러 매수)가 나왔으나 결제수요를 상회하는 달러 매도가 집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양적 긴축, 하반기 약세장 이어질 것

반면 여전히 경기 둔화 우려로 하반기 증시가 상승세로 전환되긴 어렵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무엇보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양적긴축(QT)이 전례 없는 역풍이 될 것이라는 우려다. 연준은 이달 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6월 1일부터 양적긴축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초기에는 매달 최대 국채 300억 달러, 주택저당증권(MBS)·기관채 최대 175억 달러씩 축소하고 3개월 후에는 매달 국채 최대 600억 달러, MBS·기관채 최대 350억 달러씩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수석연구위원은 "인플레이션 정점론이 나오면서 기술적 반등이 나왔지만 코스피가 2700선을 넘어 지속적으로 상승하긴 어려울 것"이라면서 "본격적인 양적긴축에 들어가면 금리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고, 경기 불안이 여전해 하반기도 약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명지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은 "6월 시작되는 양적긴축이 어떻게 금융시장에 영향을 줄지는 지켜봐야 한다"면서 "금리 인상에 대한 내성은 있지만 이번 양적긴축은 과거 대비 2배고 차원이 달라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변동성이 심했던 이번 주 증시 마감 분석

    04.26 19:0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9 11: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