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지오릿에너지, 리튬추출기술 시연회 개최 "리튬 95% 회수 입증"

파이낸셜뉴스 2024.03.13 15:49 댓글0

<span id='_stock_code_270520' data-stockcode='270520'>지오릿에너지</span> CI
지오릿에너지 CI


[파이낸셜뉴스] 지오릿에너지 리튬 사업의 기술을 맡고 있는 관계사 이스라엘 엑스트라릿이 리튬직접추출(DLE) 기술시연을 통해 95% 회수율을 입증했다.

지오릿에너지는 13일 오후 경기도 안양메가밸리에 있는 연구소에서 투자자 및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DLE 기술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 기술을 적용한 흡착제를 이용하면 초저농도 및 고농도의 광범위한 염호에서 리튬을 추출할 수 있다.

이번 기술 시연회는 지오릿에너지가 지분 29.88%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있는 이스라엘 엑스트라릿의 기술진들이 한국을 찾아 직접 선보였다.

엑스트라릿이 개발한 흡착제는 이온교환 방식으로 낮은 염도에서 빠른 시간 안에 리튬을 추출한다. 해당 흡착제 관련 미국 특허도 출원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온 교환법 DLE 기술을 개발해 리튬추출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기술력을 높이 인정받아 다양한 염호에서 직접 리튬추출 상용화를 위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 기업 최초로 연 DLE 기술 시연 및 실증을 통해 95% 리튬 회수에 대한 성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DLE 기술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시연회에서는 국내 대형 리튬2차전지 소재 제조업체로부터 확보한 리튬폐수를 원료로 사용했다. 지오릿에너지는 이번 시연 결과를 리튬2차전지 소재 제조업체 등에 공유해 파일럿 플랜트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협의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지오릿에너지는 국내에 자연염수, 지열수, 유전염수 등이 제한적인 점을 고려해 리튬폐수 시장 공략을 노리고 있다. 2차전지 양극재 제조 공정 중 배출되고 버려지고 있는 리튬폐수를 이용해 리튬 추출에 나선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2차전지 소제 제조 업체들에게는 △리튬 함유 폐수에 대한 환경친화적 폐수 처리 및 리튬 회수 기술 △유해 물질 사용 및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 리튬 회수 공정 기술 △리튬 회수 공정 중 발생하는 불순물에 대한 친환경 회수 기술 △배터리 급 고순도 리튬 화합물 제조 공정 기술 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제공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리튬폐수를 통해 새로운 공급 원천을 창출함과 동시에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탈바꿈시켰다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며 "2차전지 소재 제조업체 입장에서도 투입 원료에 대한 로스분을 회수하고 생산수율을 높임으로써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했다.

이어 "상용화가 되면 국내에서 배출되는 리튬폐수로부터 수천t의 LCE(탄산리튬 환산기준)를 국내에서도 생산할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1등 전문가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10 08:20

  • 킹로드백호

    5월 대장주 스카이문[점3상]삼화전기

    05.16 08:30

  • 백경일

    ■[대장주 1등 전문가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5.05 22:00 기준